초전도 자기에너지 저장장치용 전력변환기에 관한 연구

Abstract

에너지 저장 기술은 전력의 품질 및 공급에 있어서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기술이다. 그 중 초전도 자기에너지 저장 기술은 특정 조건에서 전기 저항이 Zero의 특징을 가지는 초전도 물질을 이용하여 코일의 형태로 저장 장치를 만들어 전류를 흐르게 하여 자기에너지를 저장하는 기술로, 시스템 응답시간이 빨라 충/방전에 용이하고 효율이 좋다. 이러한 초전도 자기에너지 저장 장치의 전력변환기를 고전압 대전류에 용이한 사이리스터 브리지를 이용하여 AC-DC 정류기로써의 충전모드, DC-AC 인버터로써의 방전모드, 충전된 에너지를 저장하고 있는 영구전류모드의 세 가지 작동 모드에서 Psim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였다. 출력전압을 피드백 받아 사용자가 원하는 기준전압에 대하여 사이리스터 점호각이 자동으로 변하는 폐루프 제어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또한, 입력전류 및 출력전압의 고조파 왜율을 감소하기 위하여 6-pulse, 12-pulse에 대해 각각 시뮬레이션 하였다. 무효전력을 감소하기 위한 비대칭 제어의 두 가지 방식에 대해 비교 분석하고 용도에 따라 어떤 제어방법을 사용해야 적합한지 판단하였다.|Energy storage technology is one the most important technology to

improve stability and quality in the electric power distribution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