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시스템 다이내믹스를 이용한 자율운항선박의 기술발전에 따른 한국해양산업인력의 규모와 구조 변화에 대한 연구

Title
시스템 다이내믹스를 이용한 자율운항선박의 기술발전에 따른 한국해양산업인력의 규모와 구조 변화에 대한 연구
Author(s)
조소현
Keyword
자율운항선박, 선원, 해양산업인력, 시스템 다이내믹스
Issued Date
2019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1904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181531
Abstract
본 연구는 시스템 다이내믹스(SD)법을 이용하여 자율운항선박(MASS)의 기술발전형태에 따른 시나리오별 해양산업인력의 규모 및 구조의 변화에 대해 분석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 다이내믹스의 파워심(Powersim)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양산업인력 규모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간의 관계를 정립하고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시스템 다이내믹스의 고유한 방법론적 특징은 시스템의 동태적인 형태변화(dynamic behavior), 즉 시간의 흐름에 따른 시스템의 형태 변화를 분석하는 것이다. 시스템 다이내믹스의 동태적 변화의 근본적 원인을 피드백 구조(feedback structure)에서 찾을 수 있고, 동 연구에서 인력시장의 규모 변화 요인들의 인과관계를 이러한 피드백 구조를 토대로 분석하였다. 선원의 수요 및 공급 예측 연구나 해양산업인력의 고용 효과를 예측하기 위한 연구방법론으로 주로 이용된 시계열 분석 방법이 아닌 시스템 다이내믹스를 활용한 이유는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정의, 수식으로 표현하여 시뮬레이션을 구현함으로써 정량적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시뮬레이션을 위해 2018년부터 2035년까지 자율운항선박의 기술을 4가지의 다른 형태로 발전하는 시나리오를 가정하였다. 가정된 시나리오는 초기 발전형, 기간 비례형, 중반기 발전형 및 후반기 발전형이다. 또한 사용된 변수는 MASS 기술 발전 수준, 연간 MASS 선복 증가량이며 각 요인의 값들이 변화였을 때 감소된 선원 일자리의 수를 제시한다. 또한 MASS 기술 발전 수준이 향상되고 해양산업의 도입으로 인해 연간 MASS 선복량의 증가를 가정하였다. 이때 MASS 선복량의 증가는 MASS 선박 당 육상관제요원의 수(Shore control center operator), 신규 산업의 규모, 신규 교육 대상 규모, 신규 교원 등의 증가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자율운항선박의 기술 발전과 도입으로 인해 해양산업의 인력 시장에는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며 식별된 각 요인들이 감소된 선원 일자리의 수와 증가된 MASS 신규 일자리 창출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민감도 분석을 시행하였다.

감소된 일자리 수 대비 신규 창출된 일자리의 최적값을 구하기 위해 시스템 다이내믹스의 최적화(Optimization)를 구현하였다. 그 결과, 2035년에 선원의 일자리 감소만큼을 만회할 수 있는 MASS 관련 신규 일자리 창출은 척 당 고용유발효과가 14.5명과 같았다. 이는 MASS 척 당 고용유발효과가 14.5명이면 선원 감소 일자리의 수와 신규 창출된 일자리의 규모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MASS 선박 척 당 고용유발효과는 191명으로 연구되었고, 그 내용을 기초로 하여 시뮬레이션 결과 선원 일자리 수 감소 대비 신규 일자리 창출의 효과는 대략 49배가 되었다. 또한 그러한 효과가 극대화 되는 시점은 4개의 발전 시나리오별로 다소 차이는 있으나 2020년과 2025년 정도에 공통적으로 극대화되어 완전 자율운항선박이 실현되는 2035년까지 점차 증대되는 규모의 변화가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2018년에서 2035년의 완전자율운항선박의 기술발전 및 해양 산업으로의 도입은 기존의 유인화 선박에 해당하는 선원 일자리는 감소를 유발하지만 신규 해양산업 일자리에는 훨씬 더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새로운 산업으로 인해 취업유발효과가 크게 발생하고, 이는 인력시장에 더 많은 인적자원을 필요함이 예상된다.

자율운항선박의 도입과 확산에 의해 해양산업의 기존 고용인력이 직무 교육이나 훈련 후 재배치되거나 신규 인력의 유입도 예상이 되어 해양산업 인력 시장의 구조 변화가 예측된다. 따라서 새로운 기술 산업의 개발과 발전 가속화에 따라 동 산업에서 요구하는 인력의 양성과 육성 방안이 고려되어야 한다. 더불어 고용감소와 기술변화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기술변화가 일자리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지속적으로 정책에 반영하여 다각도로 인력 보호에 노력해야 한다. 기술변화가 본격적으로 확산되기 전에 현재 인력들의 재배치가 적절한 시기에 이루어져야 하며 전문 기술을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전략적 제도와 계획이 필요하다.
Appears in Collections:
해운경영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시스템 다이내믹스를 이용한 자율운항선박의 기술발전에 따른 한국해양산업인력의 규모와 구조 변화에 대한 연구.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