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AFE 정류기 전류제어방식의 개선에 관한 연구

Title
AFE 정류기 전류제어방식의 개선에 관한 연구
Author(s)
전철환
Keyword
히스테리시스, 삼각파 변조법, 공간 벡터 변조법, 고조파, 정류기
Issued Date
2019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2235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16816
Abstract
최근 환경문제로 인하여 해양산업에서는 전기추진선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이로 인해 유발될 수 있는 선내전력품질의 저하를 개선하기 위해 발전단계부터 최종부하단까지 시스템의 전 과정에 걸쳐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기존의 DFE 정류기의 경우 입력전류의 고조파 함유량이 높아 전원전압의 왜곡을 심화시킨다. 이를 완화시키기위해 수동필터, 노치필터, 능동필터 등 다양한 대책이 등장하였지만, 그 중에서도 능동필터의 일종인 AFE 방식이 보다 우수한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AFE 정류기의 전류제어에 사용될 수 있는 3가지 방식, 즉 히스테리시스 제어법, 삼각파 변조법 및 공간 벡터 변조법을 기술하였다. 소프트웨어 PSIM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을 통해 비교, 분석해본 결과 공간 벡터 변조 방식이 구조가 간단하고 성능이 가장 우수함을 확인하였다.
Appears in Collections:
해운항만물류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200000216816.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