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환경문제로 인하여 해양산업에서는 전기추진선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이로 인해 유발될 수 있는 선내전력품질의 저하를 개선하기 위해 발전단계부터 최종부하단까지 시스템의 전 과정에 걸쳐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기존의 DFE 정류기의 경우 입력전류의 고조파 함유량이 높아 전원전압의 왜곡을 심화시킨다. 이를 완화시키기위해 수동필터, 노치필터, 능동필터 등 다양한 대책이 등장하였지만, 그 중에서도 능동필터의 일종인 AFE 방식이 보다 우수한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AFE 정류기의 전류제어에 사용될 수 있는 3가지 방식, 즉 히스테리시스 제어법, 삼각파 변조법 및 공간 벡터 변조법을 기술하였다. 소프트웨어 PSIM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을 통해 비교, 분석해본 결과 공간 벡터 변조 방식이 구조가 간단하고 성능이 가장 우수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