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계 자본투자 컨테이너 터미널에 대한 국내 물류 업체 인식 연구

-부산항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Recognition of Logistics Companies on Foreign Capital Investment Container Terminal -Focusing Busan Port-

2017년 부산항은 개항 이후 2000만TEU 초과 달성을 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국내 항만하역업에 진출한 외국자본투자기업이 견인차 역할을 함에도 불구하고 외국 자본 투자 컨테이너 터미널들이 업계를 장악하며 국내기업 진출 및 육성에 난항이 있다는 등의 평가와 부정적 인식이 우려되는 상황임에도 실증적 연구로 나타난 자료는 부족한 실정이다. 외국자본의 국내진출 확대가 국내물류기업에 종사하는 종사자들의 인식을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항만하역업계에 진출한 외국자본 투자 컨테이너 터미널에 대한 인식에 대해 설문 조사를 바탕으로 SPSS 24.0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였다. 이를 통해 실증적 연구 및 긍정적인 인식과 부정적인 인식에 따른 올바른 방안과 인식차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이 연구는 부산항을 중심으로 국내외 컨테이너 터미널 종사자와 관련 업계에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총 341명이 응답하였으며 중요도, 만족도에 대해 어느 정도 긍정적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부정적 요인에 대하여 집단 간 인식차이가 뚜렷한 결과 값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결과값을 바탕으로 구체화된 긍정적인 인식에 도출된 중요도 및 만족도 상위 요소는 국내기업의 향후 과제로 선정되어야하며, 해외 사례를 볼 때, GTO(Global Terminal Operator)와 같은 항만하역전문기업 육성 및 항만당국의 참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부정적인 인식을 불식시키기 위한 전반적인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 본 연구를 통해 살펴본 부산항에 진출한 외국계 자본 투자 컨테이너 터미널에 대한 인식이 부정적이지만은 않으며, 부산항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음을 재확인 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라 외국자본투자 및 국내자본투자 기업 진출을 동시에 추구하며 공정한 경쟁 및 혜택 등 제도적 장치 마련을 통한 합리적인 개선방안을 강구하여야 할 것이다.

외국자본투자,일원분산분석,컨테이너터미널,인식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