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칼리 산업부산물을 이용하여 해수로부터 고순도 황산마그네슘 및 탄산마그네슘을 생산하는 방법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해수의 마그네슘을 고순도 황산마그네슘과 탄산마그네슘으로 회수하는 각 공정을 개발하였다. 각 공정은 침전, 농축, 석출의 연속된 세 단계로 구성된다. 황산마그네슘의 경우, 해수담수화농축수로부터 제조한 황산마그네슘 농축액에 에탄올을 투여해 황산마그네슘 고체를 얻는 기존 방법을, 에탄올을 두 단계로 나누어 투입하는 것으로 개선하였다. 마그네슘 농축액에 에탄올을 소량 투여하여 칼슘 불순물을 황산칼슘으로 침전시켜 제거하였고, 에탄올을 추가로 투여해 고순도 황산마그네슘을 생성하였다. 탄산마그네슘의 경우, 해수로부터 침전시킨 수산화마그네슘 슬러리에 이산화탄소를 주입하여 칼슘불순물을 쉽게 탄산칼슘 형태로 제거하였다. 탄산화 반응의 조건 중 수산화마그네슘의 농도와 이산화탄소 유량은 마그네슘 용출 효율을 향상시키는데 주요한 인자였다. 마그네슘 용출액을 방치하여 순도 높은 탄산마그네슘을 제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