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컨테이너 정기선사 경쟁력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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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신한원 | - |
dc.contributor.author | 이종대 | - |
dc.date.accessioned | 2020-07-22T04:18:15Z | - |
dc.date.available | 2020-07-22T04:18:15Z | - |
dc.date.issued | 2020 | - |
dc.identifier.uri |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2394 | - |
dc.identifier.uri |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83995 | - |
dc.description.abstract | 지난 수십년간 해운 시황 순환의 변화를 살펴보면, 정기선 해운 시황은 1980년대에 들어 회복기와 정점기를 거쳐 1990년대에 하강기와 저점기로 접어들게 된다. 그다음으로 외환위기 사태가 회복되고 중국의 초고속 성장으로 인해 다시 정점기를 지난 직후 2009년에 맞이한 세계 경제 위기는 다시 한번 정기선 해운시장을 저점기로 되돌려 놓았다. 이러한 단기적 순환의 관점에서 보면 현재는 저점기를 지나고 있으므로, 가까운 미래에 다시 회복기에 접어들 것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분석이다. 1990년부터 2009년 경제 위기 전까지 약 20년 동안 정기선 해운의 수요는 연평균 7∼10%의 급속한 성장을 지속해왔다. 2009년 경제 위기 이전의 성장기에 정기선 해운기업들이 추진한 경영전략들은 규모의 확충, 얼라이언스, 서비스 차별화, IT 및 프로세스 개선의 4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신조선 발주나 M&A와 같은 규모의 확충은 규모의 경제(Economy of Scale)를 통한 가격 경쟁력 강화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둘째, 얼라이언스를 통한 네트워크와 서비스의 확대인데, 이는 항공 얼라이언스보다 앞서 도입된 전략이다. 셋째, 항만 터미널 투자를 통한 서비스 차별화이다. 자사 터미널 확보를 통한 운송 서비스 개선 및 원가의 절감과 사업 포트폴리오 확대 등의 목적으로 여러 해운 기업들이 주요 항만에 자사 터미널을 확보하기 시작하였다. 마지막으로 서비스 개선을 위한 프로세스 혁신과 IT 인프라 구축이다. 글로벌 정기선 선사들은 Maersk를 시작으로 하여 대대적인 프로세스 혁신(Process Innovation)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한 고객 서비스 개선, 수익관리 시스템도입, 비용 절감을 통한 경쟁력 강화 및 경영 관리 시스템 도입 등과 같은 변화를 시도하였으며, 이를 운영하기 위한 IT 인프라를 확충하였다. 중요한 것은 선박 초대형화, 외형 확대, 국내 화주기업들의 애국심에 호소한 화물 확보라는 현재까지 제시된 단편적인 전략만으로는 우리나라 해운기업들의 재건과 생존에 큰 도움이 될 수 없다는 것이다. 글로벌 해운기업들의 지난 20년을 통하여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알려준 지름길을 잘 분석하여 보고 상황 변화에 맞춰 한국 해운이 나아갈 방향과 전략을 수립하고 나아가는 것에 이번 글의 의미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글로벌 주요 해운회사와 우리나라 정기선사의 현황을 비교분석하고, 우리나라 컨테이너 해운기업의 경쟁전략 방안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 목 차 >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4 제2장 경쟁전략에 관한 이론적 고찰 5 제1절 경쟁우위의 개념 5 1. 자원관리이론 5 2. 경쟁우위이론 6 3. 핵심역량이론 7 제2절 경쟁전략에 관한 연구방법 7 1. PEST분석법 7 2. SWOT분석 8 3. "5 Forces" 분석모델 9 제3장 세계 컨테이너 해운산업의 현황분석 10 제1절 세계 컨테이너 해운시장의 현황 10 1. 항로별 해운시황 10 2. 규모의 경제와 급격한 선박의 대형화 15 3. 글로벌 해운사의 블록체인 기반의 해운물류플랫폼 개발경쟁 18 4. IMO 2020 21 제2절 해운 선사간 인수합병과 글로벌 얼라이언스의 현황분석 22 1. 해운선사간 인수합병 23 2. 글로벌 얼라이언스 현황과 재편 26 제3절 글로벌 컨테이너 해운시장의 전체적 상황 35 1. 주요 컨테이너 해운기업의 경영상황 35 2. 2019년 글로벌 컨테이너 운송시장의 물동량 36 3. 2019년 글로벌 컨테이너 운송시장의 적재량 40 4. 2019년 글로벌 컨테이너 운송시장의 운임 42 제4절 주요 글로벌 컨테이너 선사의 현황과 전략 44 1. Maersk 44 2. COSCO 47 3. ONE 51 4. 현대상선 54 제4장 우리나라 글로벌 정기선사의 경쟁전략 수립과 실행 58 제1절 정기선 시장의 경쟁전략 58 제2절 국제비교분석을 통한 우리나라 글로벌 정기선사의 경쟁력분석 60 제3절 우리나라 글로벌 정기선사의 SWOT분석 62 1. 강점(Strengths) 62 2. 약점(Weaknesses) 64 3. 기회(Opportunities) 65 4. 위협(Threats) 69 제4절 우리나라 글로벌 정기선사의 경쟁전략과 실행 방안 71 1. 비용리더쉽 전략(Cost Leadership Strategy): 저원가 전략의 실행방안 73 2. 차별화 전략(Differentiation Strategy): 서비스 차별화 전략의 실행방안 75 3. 집중화 전략(Focus Strategy) 77 제5장 결 론 78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78 제2절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과제 80 | - |
dc.format.extent | 80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해양대학교 글로벌물류대학원 | - |
dc.rights | 한국해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우리나라 컨테이너 정기선사 경쟁력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 - |
dc.type | Dissertation | - |
dc.date.awarded | 2020. 2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Lee Jong Dae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글로벌물류대학원 해운항만물류학과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한국해양대학교 글로벌물류대학원 해운항만물류학과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이종대. (2020). 우리나라 컨테이너 정기선사 경쟁력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 - |
dc.subject.keyword | 글로벌 정기선사, 얼라이언스, 경쟁전략, SWOT분석 | - |
dc.title.translated | A Study on the Strengthening Competitiveness of Korean Global Container Shipping Lines | - |
dc.contributor.specialty | 물류학 | - |
dc.identifier.holdings | 000000001979▲200000001565▲20000028399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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