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울산항 최적 LNG벙커링 방안에 관한 연구

Title
울산항 최적 LNG벙커링 방안에 관한 연구
Author(s)
김동휘
Issued Date
2020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글로벌물류대학원
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2397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83984
Abstract
각 산업분야에서 석유계 연료를 사용할 시 배출되는 배기가스에는 인체에 유해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세계인의 건강을 위협하고 심하면 조기사망에 이르게 되는 경우도 발생한다. 이로 인해 각 국에서는 막대한 사회적 비용이 발생되고 있다. 또한 대기오염물질에 의해 토양과 수질의 오염 등 인류의 생활에 필수적인 자원에도 피해가 발생하고 있으며, 온실가스에 의해 지구온난화 등의 자연재해가 빈번하게 발생중이다.
대기오염물질에 의한 환경의 파괴를 막기 위해 국제사회는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다. 그 실질적인 움직임은 국제연합(UN)이 주도하고 있다. 국제연합은 UNFCCC(UN기후변화협약)을 통해 기후변화의 대책에 대한 국제적인 기준을 지속적으로 논의 중이다. UNFCCC 제3차 당사국 회의에서 교토의정서가 채택되어 주요 선진국들의 대기오염물질 배출에 대한 저감 의무를 부과하였고, 제21차 당사국회의에서 파리기후변화협약을 채택하여 당사국 전체에 일정한 저감 의무를 부과하였다.
이러한 국제사회의 움직임에 따라 해운·해양 분야에서도 선박에 기인한 해양배출가스의 대기오염물질들을 저감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해운산업의 특성상 국경의 개념이 적용되기 어렵고 선박국적의 관계도 복잡하다. 이러한 이유로 국제해운에서의 환경규제는 국제해사기구(IMO)의 주도로 이루어진다. IMO에서는 국제해양오염방지협약(MARPOL)의 부속서 6장을 개정하여 선박 에너지 효율 설계지수(EEDI)와 선박 에너지 효율관리 계획서(SEEMP)를 강제화하였다. 또 주요 해역을 ECA(Emission Control Area, 배출가스 통제해역)로 지정하여 해양 배출가스의 오염물질 함유량을 철저히 제한하고 있다.
이러한 IMO의 환경규제에 대응하여 각국 정부 및 해운, 항만, 조선 산업분야도 대책을 고심하게 되었다. 고안된 배출가스 저감 대책으로는 저유황유(LSFO)의 사용, 후처리장치(SCRUBBER)설치,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 촉매환원장치, LNG연료추진선박의 도입 등의 대책이 있으며, 이 중 경제성 및 효율성 측면에서 LNG연료추진선박의 도입이 가장 주목받고 있다. LNG연료추진선박을 운항하기 위해서는 LNG연료를 보급하는 LNG벙커링 산업의 도입이 필수적이다. 현재는 유럽 주요 항만과 싱가폴, 일본 등에서 소규모로 산업이 발전하고 있지만 환경규제가 본격적으로 발효되는 2020년을 이후로 LNG연료추진선박과 LNG벙커링 산업은 더욱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에서도 LNG벙커링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과 투자를 시행 중에 있다. 본 연구는 국내 및 동북아 액체화물처리량 1위인 울산항에 LNG벙커링 산업을 적용하기 위한 최적 방안을 연구하였다.
LNG벙커링 방식은 크게 STS(Ship to Ship), PTS(Pipeline/Terminal to Ship), TTS(Truck to Ship), PTTS(Portable Tank to Ship)이 있으며, AHP기법을 토대로 한 연구를 통해 울산항에 적용하기 적합한 우선순위를 선정해 보았다. 연구결과 조선, 해운, 항만 분야 전문가들은 LNG벙커링을 실제로 시행하는데 있어서 비용적인 측면을 가장 중요시 여겼으며, 현재 울산항에서 선박 연료유(벙커 C유)를 급유하는 주요 방식인 STS방식을 LNG벙커링 시행 시에도 가장 효율적인 방안이 될 것으로 보았다. 또한 동북아 LNG벙커링 허브 항만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모든 방식의 LNG벙커링이 가능하도록 서비스 인프라를 구축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Appears in Collections:
해운항만물류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200000283984.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