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친환경 LPG 추진선박 개발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

Title
친환경 LPG 추진선박 개발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
Author(s)
하헌수
Keyword
LPG 추진선, LPG FUELLED SHIP
Issued Date
2020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2423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83998
Abstract
우리나라는 2020년 9월부터 국내주요5개 항만을 황산화물질 배출규제 해역으로 지정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국내연안을 운항하는 선박에도 배출가스규제는 피해갈 수 없는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가 되었다. 이제 선박은 저감설비 탑재, 저유황유 사용, 가스연료 사용 중 택일하여 운항에 적용해야한다. 이에 국내 연안운항 선박에 친환경 연료인 LPG를 적용하였을 때, 디젤유 대비 경제성이 있는지, 경제성이 있다면 구체적인 경제적 효과를 수치로 구현할 수 있는가에 대해 연구하였다. 선행연구로 우리나라의 LPG 수요 및 수입현황, 수송용으로써의 가격 경쟁력 및 이미 분석 되어진 자동차 시장에서의 LPG 엔진의 연비와 효율을 조사하였다. 그를 토대로 우리나라에서 연구되고 있는 LPG 추진선 개발 사례 중, 자동차용 LPi 엔진을 연안 레져 선박에 적용하는 연구사례를 선정하여 기존의 디젤유사용 선박과 LPG 사용 선박의 경제성을 비교분석 하였다. 기 연구되어진 자동차의 디젤엔진과 LPi엔진의 경제성 비교 연구를 연안 해운 분야에 적용하여 보다 더 신뢰도 높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끝으로 우리나라 해운이 배출가스 규제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더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선박을 개발하고 운항하여 세계 속에 가장 선진화된 해운강국으로 발전하기를 기대해 본다.
Appears in Collections:
해운항만물류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200000283998.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