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중국 하구 모래갯벌에서의 해양저서규조류 다양성

Keyword sand flat, benthic diatom, marien diatom, diversity

Abstract

본 논문은 한국과 중국 하구의 모래갯벌에서 서식하는 저서 규조류를 관찰하고 동정한 결과를 보고하였다. 퇴적물 시료는 각각 2018년 8월과 10월에 중국과 한국에서 채취하였고, 실험실에서 퇴적물과 규조류를 분리하였다. 분리한 규조류는 다량의 유기물을 포함하고 있어, 이를 제거하기 위해 염산과 과산화수소를 사용하였다. 전처리가 끝난 규조류 시료는 영구 프레파라트로 제작하였다. 제작된 영구 프레파라트는 형광현미경으로, 전처리한 규조류 시료는 전자현미경을 사용하여 규조류를 관찰하고, 사진을 촬영하였다. 종 동정 결과 33과 58속 210종을 확인할 수 있었다. 속 수준에서 한국과 중국에서 가장 우점하는 속은 Navicula로 전체에서 20.33%를 차지하였다. 그 다음으로 Amphora, Nitzschia 순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