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해운기업의 공익연계마케팅 활동이 고객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 신영란 -
dc.contributor.author 강진호 -
dc.date.accessioned 2020-07-22T04:18:48Z -
dc.date.available 2020-07-22T04:18:48Z -
dc.date.issued 2020 -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2443 -
dc.identifier.uri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83982 -
dc.description.abstract 몇 년간 지속된 수익성 악화로 최신 IT서비스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해운물류시장은 서비스 확장을 통한 수익성 향상을 위해 업계 간의 경쟁이 치열한 상황 속에서 해운항만분야 기업들도 전문성과 특성을 살린 다양한 사회적 책임활동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해운서비스를 제공하는 해운기업에서 실시하는 공익연계마케팅활동의 적합성과 진정성을 고려하여 해운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반응에 미치는 영향과 인식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해운기업의 적합성이 높고, 낮음과 진정성이 높고 낮음을 실제로 해운기업에서 수행하고 있는 활동을 예시로 4가지 시나리오를 설정하여 구분하였다. 해운물류기업의 종사자들과 해운항만 관련 공공기관, 기타 대상자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연구모형에 대한 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가설검정을 통해 적합성과 진정성의 높고 낮음에 따른 고객반응 인식과 정당성과 관여도의 매개효과를 통해 고객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 분석하였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 차 >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3 제2장 이론적 배경 5 제1절 공익연계마케팅(CRM)에 관한 선행연구 5 1. 공익연계마케팅의 개념 및 특징 5 2. 공익연계마케팅의 연구동향 7 제2절 공익연계마케팅과 고객반응 9 1. 기업태도 9 2. 이미지 10 3. 행동의도 11 제3절 해운기업의 공익연계마케팅 활동 13 제3장 연구모형과 가설의 설정 17 제1절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의 설정 17 1. 적합성이 고객의 반응에 미치는 영향 17 2. 진정성이 고객의 반응에 미치는 영향 19 3. 적합성과 고객반응사이의 매개효과 분석 20 4. 진정성과 고객반응사이의 매개효과 분석 22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24 제4장 실증분석 26 제1절 조사 설계 26 1.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26 2. 표본의 특성 27 제2절 측정항목의 평가 28 1. 독립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정 28 2. 매개변수와 종속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정 29 제3절 연구가설의 검정 31 1. 시나리오의 점검 31 2. 가설의 검정 33 제5장 결 론 40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40 제2절 연구의 시사점 42 제3절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과제 44 참고 문헌 46 <국내 문헌> 46 <외국 문헌> 48 [부 록] 설문지 51 <표 목차> <표 1-1> 적합성 및 진정성에 따른 시나리오 4 <표 2-1> 사회적 마케팅 관련 개념의 정리 7 <표 2-2> 해운기업의 공익활동 16 <표 3-2> 변수의 측정 25 <표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 27 <표 4-2> 독립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정결과 29 <표 4-3> 매개변수와 종속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정결과 30 <표 4-4> 적합성 시나리오의 통계량과 독립표본 T-검정 결과 32 <표 4-5> 진정성 시나리오의 통계량과 독립표본 T-검정 결과 33 <표 4-6> 적합성 시나리오에 따른 고객반응에 대한 T-검정 결과 34 <표 4-7> 진정성 시나리오에 따른 고객반응에 대한 T-검정 결과 35 <표 4-8> 적합성과 고객반응과의 관계에서 정당성과 관여도 병렬 매개효과 36 <표 4-9> 정당성과 관여도의 간접효과 검증 37 <표 4-10> 진정성과 고객반응과의 관계에서 정당성과 관여도 병렬 매개효과 38 <표 4-11> 정당성과 관여도의 간접효과 검증 39 <그림 목차> <그림 3-1> 연구의 이론적 모형 17 <그림 4-1> 적합성과 고객반응의 경로 분석 결과 37 <그림 4-2> 진정성과 고객반응의 경로 분석 결과 39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글로벌물류대학원 -
dc.rights 한국해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dc.title 해운기업의 공익연계마케팅 활동이 고객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dc.type Dissertation -
dc.date.awarded 2020. 2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Kang Jin Ho -
dc.contributor.department 글로벌물류대학원 해운항만물류학과 -
dc.contributor.affiliation 한국해양대학교 글로벌물류대학원 해운항만물류학과 -
dc.description.degree Master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강진호. (2020). 해운기업의 공익연계마케팅 활동이 고객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dc.subject.keyword 사회책임활동, 공익연계마케팅, 사회적마케팅, 해운기업, 고객행동의도 -
dc.title.translated The Effect of Cause-Related Marketing Activity on Consumer Response in the shipping industry -
dc.identifier.holdings 000000001979▲200000001565▲200000283982▲ -
Appears in Collections:
해운항만물류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200000283982.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