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산업의 환경혁신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Determinants of Evironmental innovation in the shipping Industry

지속가능한 발전을 향한 혁신, 즉 환경혁신은 지금 세대와 미래 세대를 위해, 더욱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필수불가결한 것이 되었다. 환경 혁신의 이해와 확산은 전 세계 여러 분야에서 촉진되고 있다. 특히, 세계 무역량의 90%가 해상 운송을 통해 이뤄지고 이로 인한 오염 배출물, 즉 황산화물과 오염수 등의 배출에 대한 문제인식이 일반화 되었다. 또한 이에 대한 배출저감을 위한 노력이 갈수록 강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본 논문에서는 환경혁신에 대한 개념과 환경혁신을 결정하는 요인에 대한 선행 연구를 검토하였고 이를 해운산업에 적용시켰다. 실증연구를 통한 해운산업의 환경혁신 결정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 해운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표본 조사 결과 환경혁신 결정요인 세 가지 중 기업 내부요인만이 해운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실증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해운산업에 있어서 더 많은 환경혁신을 유도 하기 위해 추진해야하는 방안들과 시사점을 도출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