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서구에서 발전되어 온 전통적인 금융에 대한 대안이 세계에서 활발히 논의되고 있다. 고유한 특성을 갖고 있는 이슬람 금융 시스템에 대한 것이 그 중의 하나이다. 러시아에서는 이슬람 금융에 대한 논의가 지역적 수준에서 국제 전문가 실무 그룹의 참여로 과학적 및 비즈니스 환경에 의해 전개되고 있기도 하다. 이 논문에서 이슬람 금융의 주요 조항과 특성에 대한 분석은 Musharaka, Mudaraba, Murabaha, Ijara, Salaam, Istisna 등과 같은 금융 상품을 포함하고 있다. Musharaka의 경우, 거래 참여자들은 자산을 결합하고 그들 사이에서 위험을 공유한다. 신탁 관리 계약인 Mudaraba를 통해 관리자의 기업가적 재능과 자본 소유자의 자금을 결합 할 수 있다. 또한 재판매 계약인 Murabaha는 고객에게 할부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Ijara는 임대 운영을 대체하고 보다 광범위하게 임대로 사용된다. 사전 금융 계약인 Salam은 주로 표준 자산과의 거래에 사용된다. 계약 업체가 서비스 외에도 장기 프로젝트를 위한 투자 도구인 자체 자재 및 원자재를 사용하는 Istisna의 계약이 있다. 이슬람 금융 계약 조건을 통합하기 위해 이슬람 금융기관의 회계 및 감사 조직(AAOIFI)에서 국제 표준을 개발하고 있다. 샤리아 과학의 한 부분인 Fiqh 재산 관계는 이슬람 금융에 대한 방법론적이고 이론적인 기초가 되고 있다. 이슬람 금융의 특징에는 자산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그리고 자금 활용에 대한 제한 및 자본과 기업가 간의 위험 공유 원칙이 포함되고 있다. 이슬람 경제 교리에 따른 현금 흐름의 이동은 반드시 실제 상품과 서비스의 이동에 의해 뒷받침 되어야 한다. 이슬람은 사회에 해로운 금융 활동을 금지하고 있다. 이슬람 금융에서 이익을 얻을 권리는 위험을 수용함으로써 발생한다. 러시아 이슬람 금융 기관의 발전을 위한 제약 요인은 국가 법률의 규제로 인해 남아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러시아에서 이슬람 금융의 발전은 사업과 이슬람 원리를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인구가 많은 지역에서 수요가 존재하는 것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러시아의 이슬람 금융 서비스 시장을 모니터링 한 결과 현재 러시아에는 이슬람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약 10 개 회사가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슬람 금융은 지난 5년간 전례 없는 성장을 보였지만 많은 도전과 기회가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신앙의 근본적인 문제와 다른 많은 이유들로 인해 이슬람 금융이 비회교 국가에서 완전히 이행되는 것이 제한을 받고 있다. 그러나 걸프 지역의 일관된 유가 공급으로 이슬람 금융은 비회교국가에도 매력적인 측면이 크기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해운은 전 세계 무역량의 약 84 %를 수송하고 있는 강력한 성장 산업이다. 문제는 IFI와 투자자가 거의 또는 전혀 노출되지 않아 국제 운송에 대한 이해를 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그러나 해운은 자본이 많이 소요되는 산업이며 현재 선박 대출의 75 %가 유럽 은행이 수행하고 있어 주로 은행대출방식으로 자금을 조달하고 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선주, 선박 대주 및 조선소는 모두 레버리지 및 대차 대조표에 미치는 요인에 노출되어 있다. 이 논문의 연구 목적은 국제해운업계에 Shariah 기반 대출의 기본 개념 (예 : Riba, Gharar, Maysir 등)과 각 자금 조달방법과 관련된 위험에 대한 간략한 분석, 현재 다양한 금융 시스템에 의해 사용되는 이슬람 금융의 인기있는 상품을 소개하는 것이다. 선박 소유자 및 선박 금융 기관 (예: Ijara, Murabaha, Sukuk 등), 이슬람 금융 상품의 운송 위험 및 반품 평가, 기존 금융 시스템 내 문제 분석 및 기업의 가능성에 대한 성공적인 사례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서유럽의 해운계가 기존의 유럽은행으로부터 대출에 의존해 오던 것에 대한 대체 선박금융으로 이슬람 금융 상품을 활용하는 것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