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선용품 전자상거래 도입 요인에 관한 연구

Title
선용품 전자상거래 도입 요인에 관한 연구
Author(s)
신동호
Keyword
선용품전자상거래도입요인
Issued Date
2020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글로벌물류대학원
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2518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41827
Abstract
최근 인터넷의 발달로 인하여 여러 기업들의 전자상거래(e-commerce)는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과거와 달리 전자상거래는 모바일 플랫폼을 활용해 기업들의 탐색 비용이나 거래비용을 절감시킨다는 측면에서, 비대면(非大面)형 시스템 도입은 최근 기업들의 주요 경영 트렌드라고 볼 수 있다. 특히 해운이나 항만 분야에도 전자상거래 분야 사업의 진출 기회는 확대되고 있으며, 모바일 플랫폼을 활용한 사업에 대해 긍정적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와 같이 최근의 해운, 항만 업계에서는 화물량을 증대하는 것 뿐 아니라 항만사업의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새로운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안으로 바로 온라인 상거래를 활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과거부터 제3차 산업혁명인 정보 통신 분야의 발달로 수출 기업을 성장시켜왔다. 이러한 국내 IT업계의 발달을 통해 인터넷 강국으로 발전하고 있으나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은 사실 중국이나 미국에 비해 다소 활성화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는 금융거래에 있어 결제의 편리성이 여타 국가들에 비해 공인인증서와 같은 보안 거래로 인하여 활성화되지 못했기 때문인데, 최근에는 가상화폐와 같은 수단도 발달함에 따라 전자상거래를 활성화하는 것이 고객 편의를 증진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의 수익도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항만마케팅과 항만서비스에 대해 이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선용품 전자상거래 도입에 관한 연구에 대해 분석이 필요하다. 해운, 항만 관련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선용품공급업계의 전자상거래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하나의 경제, 사회, 문화적인 시스템으로 자리 잡아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선용품 전자상거래를 도입시키기 위해 필요한 요인에 대해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분석을 통한 문헌 분석(Literature review), 실증분석(empirical study) 방식을 통해 논의를 전개하기로 한다.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전자상거래의 기본 개념과 현황에 대해 살펴보고, 선용품의 기본 개념과 현황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으로 일반 기업의 전자상거래 도입 요인에 대한 전문가 인터뷰를 수록하여 선용품 시장 현황을 조사함으로써 선용품 전자상거래 도입 요인에 대해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도출된 선용품 전자상거래 도입요인의 우선순위를 파악하기 위하여 AHP 방식의 연구 모형을 구축하고, 선용품 전자상거래 관련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실증분석 결과를 수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선용품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항만업계의 수익 기대효과가 증진되기를 기대해본다.

주제어: 선용품, 전자상거래, 모바일플랫폼, 해운·항만
Appears in Collections:
해운항만물류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선용품 전자상거래 도입 요인에 관한 연구.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