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개발특성화대학사업(KEMREP) 분석을 통한 기술인력 양성방안 연구

A Study on the Training of Technical Manpower through the Analysis of KEMREP

자원개발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추진된 자원개발특성화대학사업이 2019년 2월부로 종료되었다. 대학 인력양성사업의 중단은 미래 자원개발산업의 인력 부족과 역량 부실을 야기하여 국내 자원 확보와 더불어 연관 산업에 차질을 초래할 가능성이 크다. 이에 정부가 자원개발 기본계획('20~'29)(2020)을 통해 제시한 인력양성 계획을 토대로 자원개발 분야 신규 인력양성사업 진행 시 추진하여야 할 교육 프로그램과 적정한 대학 선정 규모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신규 인력양성사업의 교육 프로그램 연구는 자원개발특성화대학사업에 대한 조사 및 분석과 선행 연구의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IPA 분석, Borich 요구도 분석, Locus for Focus 분석 등을 실시하여 기존 교육 프로그램의 우선 순위를 도출한 뒤, 이를 토대로 교육 프로그램을 개선·보완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그 결과, 현장실무 단기연수, 현장전문가 진로상담 멘토링, 인턴십, 현장실습, 글로벌 현장전문가 초청강의, 우수학생 해외진출 프로그램, 산학 협력 연구, 대학 융합 프로그램 순으로 시행 우선 순위가 높음을 확인하였다. 이를 토대로 신규사업에서는 전문 S/W 교육, 전문가 강의, 현장실습, 인턴십 프로그램으로 간소화하여 운영함으로써 대학의 교육 자율성과 운영 효율을 제고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대학원 프로그램은 현행 체계를 검토하여 기존 산학 협력 연구단 운영방식이 효과적임을 확인하고 현행 체계를 유지할 것을 제안하였다. 참여대학 선정규모는 산업계 인력수요 인원수를 역산해 본 결과, 학부는 5개의 특화대학을 지정하고, 대학원은 6개의 연구과제를 컨소시엄 형태로 운영하는 것이 적합한 것으로 추산되었다. 본 연구 결과가 자원개발 신규 인력양성사업 기획에 보탬이 되길 바란다.

자원개발특성화대학사업; 대학 인력양성사업; 신규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