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물류기업의 E-플랫폼 품질과 가치에 관한 실증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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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신영란 | - |
dc.contributor.author | 김서현 | - |
dc.date.accessioned | 2021-01-31T08:40:40Z | - |
dc.date.available | 2021-01-31T08:40:40Z | - |
dc.date.issued | 2020 | - |
dc.identifier.uri |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2568 | - |
dc.identifier.uri |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42848 | - |
dc.description.abstract | 4차 산업혁명은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해운물류산업에도 그 변화가 시작되고 있다. COVID-19의 확산은 변화의 속도를 더욱 가속화하고 있으며, 해운물류산업에서도 플랫폼을 활용한 비대면 서비스 분야는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본 논문은 해운물류기업의 E-플랫폼 서비스와 관련하여 플랫폼 품질, 고객의 지각된 가치 및 고객만족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이다. 해운물류기업의 E-플랫폼의 개념 및 E-플랫폼을 사용한 서비스 현황을 조사하고, 플랫폼 품질요인에 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이를 해운물류산업에 적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E-플랫폼 품질요인 중 시스템품질이 E-플랫폼 품질의 가장 중요한 차원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해운물류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E-플랫폼 개발 방향을 제시하고 플랫폼 품질 관리를 통한 경영전략 수립의 기초 연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 - |
dc.description.abstract | The wav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4IR) is affecting the entire industry, and the shipping and logistics industry is beginning to change. The spread of COVID-19 is accelerating the pace of change and in the shipping and logistics industry, the filed of untact service using platform is also growing rapidly. This study aims to verify the structural relation of platform quality, customer's perceived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regarding E-Platform services of shipping logistics companies. First of all,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concept and case of shipping and logistics company's E-Platform service. Then, findings on platform quality factors in previous literature were reviewed and applied to the shipping and logistics industry. As a result of sample survey conducted through empirical research, the system quality among the E-Platform quality factors appeared to be the most important dimension of E-Platform quality.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 derived the ways to E-Platform development for the sustainable growth of shipping and logistics companies and served as a basis for establishing management strategies through platform quality management.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5 제2장 해운물류기업의 E-플랫폼을 활용한 서비스 현황 7 제1절 해운물류기업 및 서비스에 관한 고찰 7 제2절 해운물류기업의 E-플랫폼을 활용한 서비스 사례 10 제3장 이론적 고찰 25 제1절 물류플랫폼의 의의 25 1. 플랫폼의 개념 25 2. 해운물류기업의 E-플랫폼의 정의 및 특징 26 3. 해운물류기업의 E-플랫폼에 관한 선행연구 29 제2절 E-플랫폼의 품질 31 1. 시스템품질에 관한 연구 31 2. 정보품질에 관한 연구 34 3. 서비스품질에 관한 연구 37 제3절 지각된 가치 42 1. 지각된 가치의 개념 42 2. 지각된 가치에 관한 선행연구 45 제4절 고객 반응 46 1. 고객만족 46 2. 신뢰 48 3. 행동의도 49 4. 장기지향성 51 제4장 연구모형과 가설의 설정 53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53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54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57 제5장 실증분석 60 제1절 조사설계 60 1.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60 2. 표본의 특성 61 제2절 측정항목의 평가 64 제3절 연구가설의 검정 68 1. 가설의 검정 68 2. 가설검정 결과의 해석 71 제6장 결 론 73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73 제2절 연구의 시사점 77 제3절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과제 80 참고 문헌 82 82 87 92 [부 록] 설문지 93 | - |
dc.format.extent | 98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해양대학교 글로벌물류대학원 | - |
dc.rights | 한국해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해운물류기업의 E-플랫폼 품질과 가치에 관한 실증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n Empirical Study on the Quality and Perceived Value in Shipping and Logistics Company's E-Platform | - |
dc.type | Dissertation | - |
dc.date.awarded | 2020. 8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Kim, Seo-Hyeon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글로벌물류대학원 해운항만물류학과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한국해양대학교 글로벌물류대학원 해운항만물류학과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김서현. (2020). 해운물류기업의 E-플랫폼 품질과 가치에 관한 실증연구 | - |
dc.subject.keyword | 해운물류기업 | - |
dc.subject.keyword | E-플랫폼 | - |
dc.subject.keyword | 플랫폼품질 | - |
dc.subject.keyword | 지각된 가치 | - |
dc.subject.keyword | 고객만족 | - |
dc.identifier.holdings | 000000001979▲200000001758▲2000003428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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