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BREAK BULK 화물 운송을 위한 선사 선택 모형 연구

Title
BREAK BULK 화물 운송을 위한 선사 선택 모형 연구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Decision Making Model for Selection of Shipping Liner for Break Bulk Cargo Transportation
Author(s)
김미경
Issued Date
2021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글로벌물류대학원
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2594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75431
Abstract
미ㆍ중 무역분쟁 및 코로나19, 친환경 트렌드의 대두 및 확산은 공장의 탈중국화, 대규모 플랜트 사업의 증가로 이어졌다. BREAK BULK 화물 운송은 물류, 연계 운송, 배후연계사업으로 이어지면서 연관산업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가 매우 크고,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플랜트 사업, 대규모 BREAK BULK 화물 운송시장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BREAK BULK 화물을 운송하는 선사와 관련된 선행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화주 또는 프레이트 포워더 입장에서 BREAK BULK 화물 운송을 위한 선사를 선택하는 요인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 요인들이 어떠한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는지와 선택요인이 선사의 성과와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선사를 선택하는 선행연구를 통하여 BREAK BULK 화물 운송을 위한 선사 선택요인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요인을 IBM SPSS Statistics 25.0과 IBM SPSS AMOS 21.0 프로그램을 활용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요인분석을 통해 외생변수(기업요인, 비용요인, 수행능력, 신뢰성 요인)와 내생변수(성과, 만족도)로 구분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통해 비용요인, 신뢰성요인이 성과에 영향을 미치며, 기업요인, 비용요인, 신뢰성요인이 만족도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성과가 향상될수록 만족도에 영향을 준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선행연구에서는 다루지 않았던 선사선택 요인 간의 이해관계와 성과,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탐구함으로써 선사가 BREAK BULK 화물시장에서의 경쟁력과 앞으로의 운영 계획에 방향성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ppears in Collections:
해운항만물류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