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물류환경 변화에 따른 부산항 통합검사장 확보요인 연구

Abstract

이 논문은 부산항을 중심으로 국내에 반입되는 모든 수출입화물에 대한 관세청의 국경관리를 강화하고 미래 물류흐름 변화에 대비할 목적으로 부산항 북항과 신항에 분산되어 있는 세관 검사장과 X-ray검색센터를 별도의 부지에 이전통합을 추진하는 것이 타당한지 여부와 그 요인을 분석하는 연구이다.

먼저 현재 운영 중인 세관 검사장 현황 및 검사장 시설 관련 문제점을 파악하고도출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미래 물류흐름 변화를 알수 있는 부산항 중장기 개발 계획과 부산신항 배후단지 개발 계획을 살펴보았다. 또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인천항 통합검사장 및 용당세관 해상특송장 추진 사례를 비교 분석하였다.

이런 실무분석과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동 사업은 전국항만개발계획 및 부산항 재개발 계획에 따라 북항의 기능 축소 및 신항부두 물류 일원화 흐름에 따른 필수적인 과정이며관세청의 입장에서 국민안전을 위해 수출입 검사 효율화 제고 및 튼튼한 통관망을 구축하는 최선의 선택으로 결론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