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환경을 고려한 친환경 배터리 전기추진선박의 태양광 발전시스템 제어기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환경문제 개선의 일환으로 배터리 전기추진시스템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선박의 전기추진시스템은 20세기 초반 군함의 추진시스템으로 처음 도입되었으나 기술적인 제한으로 인해 일반 선박에서는 사용이 매우 제한적이었다. 하지만 최근 전력전자기술의 발전과 배터리 기술이 개발되면서 선박으로부터 기인한 환경문제의 해결방안으로 배터리 전기추진시스템에 대한 연구 및 실증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배터리 전기추진시스템은 직류배전시스템을 적용하여 태양광 발전시스템과 같은 신재생에너지원을 적용하기 용이한 장점이 있으나 해상환경의 특수성으로 육상에 비해 발전효율이 많이 떨어진다.

본 논문에서는 태양광 발전시스템을 선박에 적용하기 위해 새로운 방식의 태양광 발전시스템 제어기를 제안하고 실제 해상환경의 선박에서 태양광 발전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반영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유효성을 확인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