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경찰 홍보실태 진단 및 강화방안

Abstract

해양경찰이 바다에서 수행하는 임무는 매우 광범위 하다. 해양경찰은 바다에서의 구조(소방청), 재난관리(행안부), 치안유지(경찰청), 마약(식약처) 및 밀수·밀입 단속(관세청), 주변국 대응(외교부), 환경보전(환경부), 해양안보(국방부) 등 해양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는 국내 유일의 해양종합행정기관으로서 이러한 해양경찰의 역할과 임무를 국민에게 제대로 알리는 홍보활동 또한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바다라는 물리적 특성으로 인해 해안가, 도서지역 주민들을 제외한 대부분의 국민들은 일상생활에서 해양경찰의 치안행정 서비스를 직접적 접하는 경우가 드물고, 이로 인해 해양경찰의 역할과 임무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도는 낮다.

따라서 해양경찰의 역할과 임무를 국민에게 제대로 알리기 위해 해양경찰 홍보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홍보 강화방안을 고찰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해양경찰 재출범 3년차를 맞아 해양경찰 홍보 조직과 업무 현황을 고찰하고, 해양경찰의 홍보 실태를 일선 홍보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해양경찰 홍보 강화방안을 제시하였다.

설문조사는 홍보의 대상, 수단, 내용, 역량 제고방안 및 홍보수단의 필요성에 대해 등간척도를 활용한 리커트 7점 척도법으로 측정하였고, 홍보와 관련된 요인들의 비교평가는 AHP 분석을 위한 쌍대비교 문항으로 측정하여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