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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자 관계 관리를 통한 공급자 우위 시장에서 구매자의 전략품목 구매전략 연구

Title
공급자 관계 관리를 통한 공급자 우위 시장에서 구매자의 전략품목 구매전략 연구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Purchasing Strategies for the Buyer’s Strategic Items in Supplier Dominance through the 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
Author(s)
곽재웅
Keyword
공급자 관계관리전략적 동반자 관계몰입신뢰만족환경적 조건
Issued Date
2021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글로벌물류대학원
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2782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506376
Abstract
시간이 흐르면서 구매의 의미와 역할이 더욱더 중요해지고 있다. 과거의 구매 는 단순하게 협의의 개념의 Purchasing으로서 단순 구매, 일회성 구매로 거래처 와의 단기적인 거래와 오로지 비용절감만이 최선으로 생각해왔었다. 이는 공급자와의 관계가 기업의 새로운 경쟁력의 원천임일 미처 인지하지 못하고 공급자와의 관계가 손상되는 일이 대부분 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와는 달리 현재에는 광의의 개념인 Procurement 로서 제조, 생산, 유통, 판매 및 사후 관리 등 종합적인 물류가 포함된 개념으로 일회성, 단순 구매가 아닌 장기적인 비전을 통한 공급자와 구매자의 관계형성 및 개선 관리로 전략적인 동반관계의 역할로 확대 되고 있다.
이는 해당 산업의 공동 경영자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공급자관계관리가 중요해 짐에 따라 기업의 매출과 수익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를 통해 그동안 공급자 관계 관리를 위한 많은 연구가 수행 되어 왔고 상호간에 관계개선이 진행 되고 있지만 관계유지에만 많은 신경을 쓰고 있을 뿐 공급자관계를 개발하고 개선하는 데는 아직도 미흡한 부분이 많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급자-구매자관계에 관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조금 더 개선 및 개발을 위한 전략품목에 대한 구매전략의 틀을 만들 수 있는 대안을 제시 하였다.
크랄직 매트릭스의 구매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공급자 관계 관리의 이론과 관계형성요인의 4가지 변수들을 이용한 전략적 동반자 관계형성으로 공급자 우위시장에서 구매자의 전략을 도출해 내었다. 본 연구에서 전략적 동반자관계 형성을 위해 제시한 4가지 관계몰입, 신뢰, 만족 및 환경적 조건에서 관계몰입과 환경적 조건은 전략적 요인으로 조사 연구가 되었다. 그러나 신뢰 및 만족은 전략적 관계형성요인에 영향을 덜 미치는 것으로 조사 되어 향후 추가 연구를 통하여 해법 및 전략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구매자-공급자 관계형성요인에 기초한 구매 전략 모형 모델은 기업에서 공급자대비 상대적으로 열세에 있는 전략품목을 구매하는 데 있어서 실질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 할 것이다. 이를 통하여 공급자와의 개선된 관계를 바탕으로 비용절감을 비롯하여 기업의 성과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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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항만물류학과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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