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야드 장치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Title
야드 장치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Alternative Title
Exploratory Study of the Factors Affecting Yard Occupancy in Container Terminal
Author(s)
정성훈
Keyword
컨테이너터미널; 회귀분석; 컨테이너 장치장 점유율; 컨테이너 장치장; 터미널 운영; 부산항 신항
Issued Date
2021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글로벌물류대학원
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2807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506384
Abstract
컨테이너터미널은 외부적으로 물동량의 지속적인 증가와 선박 대형화, 급격한 시장의 변동 및 대형 얼라이언스의 재편에 따라 항만의 허브화가 가속되었으며 경쟁력 확보를 위해 운영시스템을 포함한 시설의 확충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치열한 경쟁 구도 하에서 비교 우위의 터미널 생산성은 물량 유치 및 운영비용 절감의 필수적인 상황이며 이를 위해 터미널 운영 시스템 최적화 및 자동화, 인프라에 지속적인 투자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를 통한 생산성 증대를 시도하고 있다.
2020년 COVID-19 Pandemic으로 인하여 컨테이너 물동량은 작년 대비 8% 내외 감소가 예상되어 선사들은 초기에 선복 조정을 진행하였다. 하지만 예상과 달리 컨테이너선 시황은 해운, 물류 시장의 비대면 사회 기조에 따른 물동량 폭증과 같은 수요 증가로 선복 수급이 부족한 실정이다. 물량 증가대비 부족한 선복 여건으로 인하여 전 세계 항만은 높은 야드 점유율을 형성하였으며 생산성 저하 및 재항 시간의 증가를 초래하였다.
컨테이너 야드 장치율은 터미널 운영사의 생산성 변동의 가장 주요한 영향력을 하고 있으며 기존 연구들은 물량 처리를 위한 장치장 규모의 산정 및 효율성 증대를 위한 야드 활용의 방안과 효율성에 저해되는 요소에 대한 접근에 연구가 집중되어왔다. 따라서 장치율 증가에 따라 파생되는 생산성 저하 요소를 분석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컨테이너터미널 생산성 변동에 가장 주요한 영향력을 가진 컨테이너터미널 야드 장치장의 점유율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컨테이너터미널 생산성의 저하 요소를 분석하고자 한다. 사례 컨테이너터미널의 실제 데이터를 이용하여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정요인들에 따른 독립변수를 선정하고 종속변수인 야드 장치장 점유율을 선정하였다.
각각의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인과관계를 알아보고자 SPSS 25.0을 이용하여 단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단순 회귀분석의 결과로 유의미한 인과관계가 있는 독립변수들에 대한 단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가장 유의미한 요인들을 순서대로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컨테이너 야드 장치장 점유율에 정시율, 평균 장치 일수(시간적 요인), 환적화물 장치 물량, 비생산적 움직임(공간적 요인), 그리고 크레인 생산성(기계적 요인)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물량대비 선사의 선복저하로 인한 지속적인 선적의 지연, 환적화물의 혼재율 증가, 비생산적인 움직임으로 인한 추가적인 야드 작업 발생 등의 원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도출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터미널 운영사의 효율성 증대를 위한 연구 분석 및 개선작업은 지속해서 추진되고 있으며 적정 야드 점유율의 유지는 터미널 효율성 측면에서 가장 주요한 요소임을 밝혔다. 사전에 야드 장치율 변동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시스템적인 접근의 필요성과 야드 점유율의 상승의 주요한 원인은 해운 시장의 변동성에 의해 지배되며 환적 물량이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는 환적항으로써 환적 물량 적정 수준을 유지할 수 있는 다각적인 접근의 필요성을 밝혔다.
본 연구는 부산 신항 컨테이너터미널 ‘P’ 사의 데이터로 한정된 한계점을 가지나 향후 연구에서는 부산항 신항을 포함한 국내외 터미널의 데이터 자료를 분석함으로써 컨테이너 야드 장치장의 점유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명확하게 도출할 필요가 있다.
Appears in Collections:
해운항만물류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