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화물자동차 운수사업의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종사자의 인식에 관한 연구

Title
화물자동차 운수사업의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종사자의 인식에 관한 연구
Author(s)
황재영
Issued Date
2021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글로벌물류대학원
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2836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506387
Abstract
최근 기업들의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지속가능경영은 전세계적 주제로 자리잡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분야로 연구범위를 한정하고, 운수사업분야의 지속가능경영 실태를 확인하기 위해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적 분석을 수행하여 화물자동차 운수사업의 지속가능경영에서 종사자의 인식이 가지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운수사업분야 종업원 11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의 하위 범주로 경제적 지속가능활동, 사회적 지속가능활동, 환경적 지속가능활동을 설정하고 이 요소들에 대한 지각이 조직구성원의 직무관련태도직무만족,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지속가능경영 활동의 인식과 직무만족과의 관계에서는 경제적 지속가능활동과 사회적 지속가능활동은 채택되었으나 환경적 지속가능활동은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또한 이직의도와의 관계에서는 경제적 지속가능 활동만 채택이 되었고 사회적 지속가능 활동과 환경적 지속가능활동 모두 기각되었다. 경제적 지송가능활동에 대한 노력이 높지 않을 경우에 조직구성원들의 이직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지속가능경영은 기업의 발전과 생존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조직구성원의 긍정적인 직무태도를 확립하는 것에도 매우 중요한 변인이라는 점, 지속가능경영이 조직구성원들의 직무만족을 증가시키고 이직의도를 감소시킬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또한 조직구성원들의 바람직한 직무관련태도를 확립하기 위해 경제적 측면에서는 창조적인 성장을 추구하여야 하고, 사회적 측면에서는 사회적인 책임활동과 선도적인 윤리경영을 통해 사회적 가치창출에 노력하여야 하며, 환경적 측면에서는 환경윤리를 바탕으로 한 통합된 환경경영의 핵심전략화를 추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Appears in Collections:
해운항만물류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