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광양항 기후변화 대응 탄소중립 항만 구축 방안 연구

Title
광양항 기후변화 대응 탄소중립 항만 구축 방안 연구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Construction of Carbon Neutral Port in Response to Climate Change in Gwangyang Port
Author(s)
이지선
Keyword
탄소중립광양항기후변화탄소중립 항만AHP 분석
Issued Date
2022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2895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03052
Abstract
초 록

전 세계는 현재,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고 친환경을 강조한 대응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단계적인 탄소중립 목표를 세우고 있다. 이상고온 현상 및 폭우 등이 발생하여 사회·경제적으로 막대한 피해를 주고 있으며 이는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전세계 각 국은 탄소 국경세 도입 등 탄소중립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여 탄소 기반의 경제구조를 바꾸려는 시도를 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역시 2050 탄소중립 선언 및 산업 각계의 전환 노력을 통해 국제 사회의 움직임에 적극 동참해 나가고 있다.
광양항은 오늘날 연간 3억 톤이 넘는 물동량을 처리하는 대한민국 최고의 수출입 항만으로 자리매김하였으며, 광양항 주변에 위치한 여수국가산업단지와 광양제철소에서 창출된 물동량이 성장동력으로 작용하였다. 그러나 이면에는 연간 78,505천tCO2eq가 발생하는 국내 최대 온실가스 배출 지역이라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광양항을 대상으로 탄소중립 항만을 구축하기 위한 세부방안들의 도입 가능성 및 중요도, 도입효과를 고려한 우선순위를 측정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 정책자료 및 선행연구들과 국내외 선진사례를 고찰하여 세부방안을 도출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집단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한 AHP와 포트폴리오 분석을 활용하여 광양항 관점의 중요도를 파악하였다.
AHP 분석을 통한 계층분류 및 평가결과 2계층에서는 탄소중립 항만 인프라 구축, 탄소중립 제도적 기반강화, 친환경 항만운영 전환 순으로 나타나 광양항의 탄소중립 항만구축에 있어서 탄소중립 항만 인프라 구축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안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3계층 탄소중립 인프라 구축 평가에서는 기존 장비의 동력원 전환, 신규 장비의 탄소중립 추진, 친환경 에너지 자립이 중요한 순으로 나타났으며, 친환경 항만운영 전환 평가에서는 그린쉽 확산 인센티브 지급, 항만 탄소중립 핵심기술의 R&D 개발, 항만배후단지 무탄소 셔틀 차량 운행 순으로 나타났다. 탄소중립 제도적 기반강화 평가에서는 탄소중립 기업의 인센티브, 탄소가격 부과, 기후 대응 기금 조성이 중요한 순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종합분석 결과, 기존 장비의 동력원 전환, 탄소중립 기업의 인센티브, 신규 장비의 탄소중립 추진이 1~3순위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광양항의 기후위기 대응 및 탄소중립 항만 구축 방안 모형의 실증 분석을 통하여 광양항을 탄소중립항만으로 조성하기 위해 어떠한 방안을 마련해야하는지 확인하고, 광양항의 탄소중립 방안에 대한 우선순위를 제시하였다. 또한, 대부분의 항만에서 탄소중립 항만을 구축하는데 고려할 수 있는 세부방안들을 제시함으로써 탄소중립 항만 구축을 위한 다양한 정책 개발의 초석을 마련한 시사점이 있다. 그럼에도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안들은 광양항에 초점을 두었다는 지역적 한계점이 있으므로 향후에는 본 연구에서 다루지 못했던 전국 항만을 대상으로 한 탄소중립 방안의 우선순위를 분석하는 종합적인 연구가 진행되길 기대한다.

keywords : 탄소중립; 광양항; 기후변화; 탄소중립 항만; AHP 분석
Appears in Collections:
기타 > 기타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