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냉동물류센터 입지경쟁력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Abstract

이 연구는 AHP를 활용한 부산항 냉동물류센터 입지경쟁력 결정요인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부산항 냉동물류센터 입지경쟁력 결정요인 분석을 위하여 시설요인, 서비스요인, 입지요인, 비용요인의 4가지 영역과 세부적으로 속한 19개의 항목으로 구성된 AHP 분석모형을 구성하였다. 냉동물류센터 관계자 및 연관 업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총 58부의 자료가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집되었고, 이중 신뢰도 검증을 완료한 58개의 자료를 가지고 AHP 기법을 통해 각 평가 항목의 가중치를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요인 구성에 있어서 비용요인, 시설요인, 서비스요인, 입지요인 순으로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분석결과들을 바탕으로 AHP를 활용한 부산항 냉동물류센터 입지경쟁력 결정요인 분석에 대한 실천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keywords : 냉동물류센터, 탐색적 요인분석, AHP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