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안전한 선박 승하선을 위한 선착장 승강환경 연구

Title
안전한 선박 승하선을 위한 선착장 승강환경 연구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boarding environment of the dock for safe ship boarding : Focused on excursion ship terminal in Busan
Author(s)
김경준
Keyword
항만공간승강행위승강환경선박안전승강장승강용시설유선장
Issued Date
2022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건축공학과
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2937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03103
Abstract
이 연구는 선박에 오르내리는 공간과 시설의 사용 및 여객의 승강 행위 개선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다양한 종류의 선박 중 관광 유람선 선착장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현대 사회의 교통수단은 운송의 목적 뿐 아니라 관광의 목적 또한 존재하며 육상의 교통수단과 마찬가지로 해상 교통의 승강 행위 또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하지만 선박은 육성의 대중교통에 비하여 승강장과 대기공간의 환경이 열악하고 승강용 시설 혹은 안전시설의 개발이 부족하다. 선박으로의 승강행위는 해상에서 발생한다는 점에서 더욱 위험한 환경에 놓여있는 반면 구시대적인 시설의 사용 혹은 안전에 대한 불감증 등으로 육상보다 폭넓은 안전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부산시에 있는 유선장 8개소를 대상으로 공간 및 시설에 대한 현황 검토와 개선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연구의 진행은 유람선과 대중교통 수단의 제도적 현황을 비교하고 유선장의 승강장 및 승강시설에 대한 현황을 분석하였고 해외 유람선 사례를 살펴보며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연구 대상 분석 내용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째, 유선장의 대기환경을 접근공간과 대기공간으로 나누어 검토하였다. 부산시 유선장의 접근 공간은 도시 내 위치한 관광지로서 대중교통을 이용한 접근이 용이한 반면 주차공간의 부재로 차량의 접근이 어려운 상황이다. 접근성은 여객의 대기 환경에 큰 영향을 준다.
대기공간은 유선의 승선정원에 적합한 1인 점유면적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으며 터미널 건축물을 보유한 사례가 적어 야외에 노출된 환경에서 여객의 대기가 이루어지고 있다.
둘 째, 유선장의 승강 환경은 승강장과 승강용 시설에 대한 검토를 진행하였고 대기공간과 마찬가지로 여객의 점유면적에 대해 분석하였으며 승강용 시설의 현황을 파악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현재 유선장은 방파제, 안벽, 철골 구조물 등 다양한 형태의 승강장을 이용하고 있다. 때문에 승강장과 선박의 높이, 거리 차이 등에 따라 각각 다른 승강용 시설의 사용이 필요하다. 하지만 승강용 시설의 부재로 여객의 승강 시 추락의 위험이 큰 상황이다.
또한 선박의 계류 방식 또한 넓은 계류 선석을 보유함에도 불구하고 선박의 선수 측으로 정박하여 여객을 승강시키기 때문에 승강 행위 시 선박과 승강장 사이의 넓은 틈을 도약해야만 하는 상황이다.
셋 째. 유선장의 실제적 문제점과 현장 방문을 통해 확인한 문제점의 원인을 선박 관련 법령과 제도를 통해 검토하였으며 육상의 교통수단과 비교하여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선박의 법령은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세부적인 규정이 부족하며, 승강공간에 대한 규정과 유선장의 설계 지침, 시설기준 등이 모호하여 각 시설별 안전 기준을 마련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선박의 승강 행위는 현재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확연한 문제점을 갖고 있으며 이는 매우 규범적인 내용으로 연구의 결론을 내리기 어려운 문제이지만 승강 안전에 대한 의식을 육상교통에서 해상으로 확대함에 의의가 있으며 유선장의 승강 환경 개선은 항만 공간 전체의 승강 환경 개선을 위한 마중물로서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항만 공간의 공공디자인 가이드라인 정책과 같은 시대적 배경에 맞추어 선박의 승강 환경에 대해 알아보았다. 현재의 선박 승강에 대한 의식과 기설치된 유선장 시설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였으며 이는 향후 항만 공간의 공공디자인과 여객의 안전, 편의성 등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Appears in Collections:
기타 > 기타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