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중국 관광객들의 국내 크루즈관광 목적지 선택 결정요인 분석

Title
중국 관광객들의 국내 크루즈관광 목적지 선택 결정요인 분석
Author(s)
LIU YINGYING
Issued Date
2022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2960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03050
Abstract
국제크루즈 선사협회(CLIA) 조사에 따르면 크루즈 산업은 연평균 7%의 성장률을 보이며,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고부가가치 관광산업으로 21세기 유망산업으로 평가되고 있다. 한편 유엔 세계관광 기구(UNWTO)는 각 정부, 국제기구 및 기부 기관들이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은 모든 경제권의 관광 지원을 회복 계획과 조치에 포함할 것을 촉구했다. 크루즈 관광이 가진 다분야 경제활동의 특성은 더욱 광범위한 경제와 사회 회복을 끌어낼 수 있으며 크루즈 관광업이 가진 고도의 탄력성 및 강력한 반등능력은 이전의 각종 동요 속에서 반복적으로 증명되었다. 크루즈 관광은 발전 속도가 빠르고 발전전망이 좋으며 향후 사회 경제 회복 계획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발휘할 것이다.
관광 목적지의 발전은 주로 관광객을 끌어당기는 매력과 기타 관광 목적지의 경쟁력에 의해 결정된다. 하지만 국내외 연구 성과를 보면 크루즈는 모항 선정과 항만 입지, 항만 경쟁력 등에 관한 연구에 집중되어 있다. 반면 관광 주체를 대상으로 한 관광객의 크루즈 목적지 선택과정 및 그 영향요소에 대한 관련 문헌 연구의 체계적인 탐색이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관광객의 측면에서 관광객이 크루즈 목적지를 선- x -택할 때 고려하는 크루즈 관광객의 선택 동기와 의사 결정 주요 요인들을 분석하자고 한다.
본 연구는 크루즈선 목적지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검토 및 중국 관광 이용 주체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수행하여 요인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요인을 바탕으로 SPSS 26.0과 AHP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술 인구분석,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EFA 분석, AHP 계층분석 순으로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탐색적인 요인분석을 통해 최종적으로 4개의 상부 요인과 18개의 하부요인으로 구성된 계층 모형의 총 분산은 70.7%로 나타났다. AHP 계층분석을 통해 크루즈 목적지 선택 결정요인의 중요도의 법. 제도역량으로 가장 높게 분석되었으며 그다음에는 기항지 관광 인프라, 기항지 안정이 미지, 크루즈 서비스 및 인프라 순으로 분석되었다.
연구의 결과는 기존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숙박 및 쇼핑 시설 여건, 교통요인, 여행경험의 질적, 경제적인 지원 등 예전의 중요 요소와 상당한 시각적 차이를 보였다. 향후 본 연구의 제한점을 토대로 표본의 범위를 한층 더 확대해야 하며 변수지표의 확정에 관해서도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Appears in Collections:
기타 > 기타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