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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터미널의 야드 자동화 변환에 따른 인프라 구축 시 고려해야 할 터미널 시설물에 대한 고찰

Title
컨테이너 터미널의 야드 자동화 변환에 따른 인프라 구축 시 고려해야 할 터미널 시설물에 대한 고찰
Alternative Title
A Study of Container Terminal’s Civil Infrastructure and Facilities to be Considered When Converting the Yard Operation Method into Semi-Automation
Author(s)
황경배
Keyword
컨테이너터미널 자동화야드 자동화 변환반자동터미널 시설물Automated Containter TerminalConversion of Yard AutomationInfrastructure and Facilities of Semi-Automated Container Terminal
Issued Date
2022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산업대학원
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2973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03179
Abstract
최근 전 세계적으로 컨테이너 터미널 건설 시 높은 생산성과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완전자동화터미널로 건설되고 있다. 그러므로 기존 100% 인력으로 운영되는 대부분의 수동 컨테이너 터미널들은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들보다 낮은 생산성과 상대적으로 높은 운영비용으로 인해 경쟁력이 떨어지고 기항하는 선사들에게 비용이 직,간접적으로 전가되게 된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기존 수동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 및 항만 관리권자들은 효율적인 운영, 경쟁력 확보 뿐만 아니라 최근 중대재해처벌법 발효와 함께 대두되고 있는 운영안전성 증대를 위해 자동화 운영을 고려해야만 한다. 기존 검증된 자동화 터미널의 높은 생산성 및 효율적인 운영 실적과 함께, 터미널의 핵심 경쟁력은 운영 면적과 운영방식이라는 기존 연구 결과를 접목하면 터미널 운영 면적의 약 80%이상을 차지하는 야드 장치장의 자동화 운영방식인 반자동터미널(Semi-automated, 야드 장치장 내 하역기계 자동화)이 재래식 컨테이너터미널에게 가장 적정한 자동화 수준인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컨테이너 터미널 건설 시 선박 대형화 추세, 수심, 대심도의 연약지반, 터미널 운영방식, 처리 물량 등을 고려하여 연약지반 내 하부지반개량 및 상부시설을 설계하여 건설하는데 기존 수동 컨테이너 터미널은 수동 운영에 최적화된 시설물로 건설되어 있어 야드 운영방식을 자동화로 변경 시 사전에 정확한 지반 정수조사 및 엄격한 설계기준을 통해 설계해야 하며 실시설계 결과에 따라 시설물을 보강해야만 한다. 뿐만 아니라 항만 관리권자의 설계기준과 터미널 운영방식에 따른 건설기준 및 시설 투자비를 비교 분석한 연구사례, 그리고 야드 운영방식을 수동에서 자동으로 변경한 실제 사례의 선행연구를 통해 재래식 터미널과 자동화 터미널의 터미널 시설물의 차이가 명확히 검증 되었다.
컨테이너터미널의 야드 자동화 변환에 따른 인프라 구축 시 고려해야할 세부요인들을 조사하고 세부요인들의 우선순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 했고 AHP 분석 결과, 3가지 주요평가항목에서는 시설투자, 운영시스템 구축, 인센티브 정책 순으로 중요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세부요인들의 종합중요도 중 상위 5위 내 3가지 세부요인이 시설투자의 세부요인(안정적인 지반조성, RFID 시스템 구축, 안전펜스 설치)으로 분석 되었다.
야드 자동화 변환에 따른 인프라 구축 시 시설투자가 우선되어야 한다는 점과, 실제 사례와 함께 시설 투자 부분을 후속 연구하여 야드 장치장, YT 주행로, 야드 RFID 시스템, 안전 펜스 설치 공사사례 분석에 따른 공법을 제시한 것이 본 연구의 주요한 의미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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