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절연개폐장치의 스페이서 내장형 전자식 변압기의 개발에 관한 연구

Keyword

계기용 변압기(PT), 가스절연개폐장치(GIS), 스페이서, 전자식 변압기(EVT), 용량성 분압센서(CVD)

Abstract

변전소의 가스절연개폐장치(GIS)에는 전압 측정을 위해 별도의 탱크 내에 대형의 철심형 계기용 변압기를 설치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GIS의 소형화와 친환경화, 성능 향상을 위해 스페이서 내장형 전자식 변압기(EVT)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전자식 변압기는 스페이서에 내장의 용량성 분압센서(CVD)와 고입력-저출력 임피던스의 전압 폴로어로 구성하였다. 용량성 분압센서는 절연 성능을 확보하고, 운전 중 진동과 충격을 견뎌낼 수 있도록 Flexible PCB형태로 제작하였다. 시제작 전자식 변압기의 분압비는 42,270이며, –3dB의 주파수 대역은 0.33Hz ~ 3.9MHz이다. 정격 전압 170kV의 6%, 12% 및 18%에서 분압비 오차는 0.32%, 위상차는 12.9[min]이었다. 이는 IEC 60044-7에 규정된 0.5급의 정확도 이내이며, 정격 전압의 80% ~ 120%에서도 만족한다. 본 EVT로 기존 철심형 계기용 변압기를 대체하면 GIS의 bay당 높이 11% 축소와 SF6 충진량을 최소 10%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