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선용품 산업에서 3D 프린팅 기술 도입 연구

Title
선용품 산업에서 3D 프린팅 기술 도입 연구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3D Printing Technology in the Ships Spares Industry
Author(s)
엄성제
Keyword
선용품, 3D 프린팅, 물류
Issued Date
2022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글로벌물류대학원
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3055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42581
Abstract
이 연구는 타 제조산업에서 많이 도입되고 있는 3D 프린팅 기술이 선용품 산업으로 확대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 도입이 물류비용과 공급시간을 축소할 수 있는 등 많은 장점이 보여 선용품 산업 도입 여부를 확인 하고자 한다.
국내에서는 선용품 업계에서 3D 프린팅에 대한 선행 연구가 없어 앞으로의 연구에 길잡이가 되었으면 한다.
본 연구는 도입 가능성이 있는 선용품을 확인하기 위해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3D 프린팅 가능한 선용품 리스트를 만들었고, 선용품 업계 관계자들에게 설문을 실시하여 이 결과를 포트폴리오 매트릭스 분석을 실시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많은 응답자들이 3D 프린팅의 도입을 긍정적으로 생각했으며, 실제 도입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응답했다. 하지만 아직 안정성이 담보되지 않아 내구성이 많이 필요한 부품의 경우에는 부정적으로 응답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결과들로 보아 멀지 않은 미래에 3D 프린팅 기술은 널리 사용될 것이며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내구성도 보장되어 선용품 업계에 흐름이 바뀔것으로 보인다.
Appears in Collections:
기타 > 기타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