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중 유압시스템의 설계와 적용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일반적인 재원이 적용된 육상 유압시스템을 수중에서 사용 할 수 있도록, 설계 제작하여 수중 건설장비로 사용할 수 있는 설계모델을 검토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실용형태의 수중 건설장비의 국내외 동향을 조사하고, 설계 대상은 수중 케이블 매설장비의 주요 동작을 수행하는 프레임의 암 운동으로 하였다.

육상 유압시스템의 수중 적용이므로, 육상용의 일반적인 부품을 적용 할 수 있도록 설계 하였고, 제작된 장비를 실 해역에서 시험하여 결과를 관찰 하였다.

그 결과, 실험을 통하여 목표 수심에서 기본성능을 발휘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추후 심화 설계 과정과 다양한 실 해역 테스트를 통하여, 다른 목적의 수중 건설장비의 유압장치에 본 시스템이 적용될 수 있고, 기술과 장비임차의 해외 의존도를 줄이는 설계모델로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