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풀필먼트 센터의 리스크 관리방안에 관한 사례분석 연구

Title
풀필먼트 센터의 리스크 관리방안에 관한 사례분석 연구
Alternative Title
A Case study on the Risk Management Plan of Fulfillment Center
Author(s)
강혜리
Keyword
Fulfillment center, Ware house, Risk Management, Risk, Supply Chain Risk Management
Issued Date
2022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글로벌물류대학원
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3084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42576
Abstract
현재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로 인해 전자상거래, 공급망 등 많은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온라인 구매의 증가로 신속한 배송에 대한 니즈가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신속한 배송을 뒷받침할 수 있는 효율적인 풀필먼트 센터 운영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또한, 비즈니스 환경은 산업의 글로벌화, 기술의 발전, 정치 사회의 불안 등으로 인해 리스크가 증폭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리스크를 견제하고 최소화 하기 위해 기업에 존재하는 리스크를 인지하고 해결 방법을 찾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풀필먼트 센터를 운영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와 관리 방안 도출을 문헌조사 및 사례분석을 통해서 도출 하였다. 리스크 관리는 공급과 수요, 프로세스, 환경 측면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첫째, 공급 측면에서는 공급망의 탄력성과 효율성 모두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탄력적 공급망 설계, 주기적 스트레스 시험, BCP도입 등을 통해 관리가 필요하다. 수요 예측 측면에서는 정량적, 정성적 기법을 사용하여 수요를 예측하여 리스크를 관리하여야 한다.
둘째, 프로세스 측면에서는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예측하고 대응 방안에 대한 매뉴얼 작성이 필요하다. 자동화를 통해 인력에서 오는 리스크를 축소시킬 필요가 있다. 또한, 풀필먼트 센터의 스마트화를 통해유연한 물류망을 구축함으로써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유통망을 활용하여 예상치 못한 리스크에 대하여 빠른 대응을 할 수 있다. 다양한 판매 채널을 활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배달 및 회수하는 물류망 또한 유연하게 구축함으로써 리스크에 대응 할 수 있다.
셋째, 환경 측면에서는 중대재해처벌법과 반독점법에 대한 리스크일 것이다. 리스크를 도급사로 전가 및 공유하여 리스크를 회피하고, 일련의 시스템 속에서 매뉴얼화해 관리하여 각종 위험을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다. 반독점법의 경우 기업을 세분화하고 분사 시켜 회피, 불공정 계약이나 검색 결과를 왜곡하지 않도록 내부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프로세스가 필요하다.
Appears in Collections:
기타 > 기타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