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항만물류산업 안전관리 개선방안 연구

Title
항만물류산업 안전관리 개선방안 연구
Author(s)
김도연
Keyword
항만물류산업, 안전관리, 위험성평가, 보우타이, 리스크관리, 안전사고
Issued Date
2022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3089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42573
Abstract
코로나19 및 화물연대의 총파업, 요소수 품귀 현상, 미국과 중국의 신무역전쟁 등 대내외 환경요인으로 인해 발생된 물류대란은, 항만물류산업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의 위험 노출과 안전사고 증가를 야기시키고 있다. 이와 더불어 사회 전반적으로 안전을 중시하는 분위기와 공감대가 확산되면서 각 산업별로 안전과 생명을 보호하는 다양한 법안들이 제정 및 개정되고 있다. 대부분의 법안들은 사업주와 안전 담당자, 근로자 등이 숙지하여야 할 안전관리 사항을 정립하고 있으며 작업환경 개선 및 사고에 대한 사전 예방조치 등이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항만물류산업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중대형 안전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는 상황으로, 이것은 미래 발생 가능한 위험성에 대해서 각별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중대한 사고원인에 대해서는 예방대책을 적극적으로 수립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안전보건공단에서 최근 5년간(2016년~2020년) 집계된 재해자 일반현황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항만물류산업 중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3가지 업종(하역업, 보관업, 운수업)에 대해서 미래 발생 가능한 위험요인에 대해 알아보았다. 통계 일반현황 분석을 통해서는 단편적인 통계 현황을 알아보는데 용이하지만 업종별로 재해자와 사고원인의 연관성을 면밀히 분석하는 데 한계가 있어서, 사고 발생 시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재해자 특성(연령, 근속기간, 고용형태)을 중심으로 재해자 구분과 발생형태에 대한 교차분석을 실시하여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재해통계 분석만으로는 각 업종별로 위험도가 높게 나온 요인을 구분하고 원인과 대책을 수립하지 못하기에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에서 제공하는 「정성적 보우타이(Bow-Tie) 리스크 평가 기법에 관한 지침」에 따라 Bow-Tie 분석기법을 적용하여 위험성을 계량적으로 수치화하고, 사고의 결과(사상)를 중심으로 주요 발생원인과 예방대책, 발생결과와 감소대책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하역업은 떨어짐/무너짐 사고가, 보관업은 폭발 사고, 운수업은 교통사고가 가장 큰 위험요인으로 선정되었으며 그에 따른 다양한 예방대책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다양한 예방대책 중 최우선적으로 항만물류산업 현장에 적용해야 하는 개선방안을 선정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IPA 분석과 Borich 요구도 분석, The Locus for Focus 분석을 통해 각 업종별로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하역업은 ①장비의 주기적인 점검(TBM), ②의사소통체계 확립, ③항만하역 안전교육이 선정되었고, 보관업은 ①실시간 화재감시 시스템이, 운수업은 ①정기적인 차량 점검, ②졸음쉼터 확충이 최우선 순위로 선정되었다.
따라서, 항만물류산업(하역·보관·운수)에 종사하는 안전·보건 관리자 및 위험성평가 담당자들은, Bow-Tie 분석기법에서 도출된 각종 예방대책과 감소대책 중 실시하고 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먼저 구분한 뒤 최우선 개선방안을 중심으로 안전보건 재해예방 대책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Appears in Collections:
기타 > 기타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