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항만운송 및 관련사업체의 이직원인 분석과 인력확보에 관한 연구

Title
항만운송 및 관련사업체의 이직원인 분석과 인력확보에 관한 연구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Analysis of Turnover and the Countermeasures of Securing Employees in Port Transport and Operation Companies
Author(s)
서동기
Keyword
이직, 항만운송사업, 항만운송 관련사업, 채용, 이직대책, 인력관리
Issued Date
2022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글로벌물류대학원
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3090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42580
Abstract
기업규모가 영세한 대부분의 항만운송 및 항만운송 관련사업체들은 대기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취약한 근로조건 때문에 필요한 인력의 수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자체적으로 전문적인 지원 프로그램을 통한 전문 인력 양성이 어렵고, 열악한 근무여건과 인력부족의 심화로 빈번한 이직이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는 심각한 인력난을 겪고 있는 항만 하역업, 검수업, 감정업, 검량업 등의 항만운송사업체와 항만 용역업, 선용품 공급업, 선박수리업, 컨테이너수리업 등의 항만운송 관련사업체에 종사하는 종업원들의 이직원인을 분석하고 고용실태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항만운송 및 항만운송 관련사업체의 인력확보 및 관리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항만운송 및 항만운송 관련사업체의 이직원인을 분석한 결과, 현장직에서 가장 높은 이직률이 발생하였고, 근무기간이 1년 미만일 때 빈번한 이직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직무 교육 및 직무 적응 후 이직자가 발생하는 것으로 이직자의 조기 이직으로 인한 이직비용이 발생하고 조직 불안정을 초래한다.
더우기 항만운송 및 항만운송 관련사업체의 낮은 임금수준, 조직생활 부적응, 가사상의 이유는 부정적 측면에서 이직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더 나은 직장으로의 이직은 긍정적 측면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항만운송 및 항만운송 관련사업체에서 이직대책요인들로 시행하고 있는 프로그램들은 업체가 대부분 영세하여 이직 대책요인들을 시행하지 못하거나 실행 수준도 낮아 실질적으로 이직을 줄이는 요인으로 작용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만운송 및 항만운송 관련사업체 인력관리는 능력과 성과에 따른 인센티브와 높은 복지수준이 주어질 때 채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항만운송 및 항만운송 관련사업 분야의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연구가 미비한 가운데, 항만운송 및 항만운송 관련사업체의 이직 실태 조사를 통하여 이직 원인 분석과 이직방지 대책을 제시함으로써 인적자원 경쟁력을 확보하고 항만운송 및 항만운송 관련사업체의 인적자원 관리 연구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Appears in Collections:
기타 > 기타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