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사관학교 해양체육 교육서비스품질과 사관생도의 회복탄력성 및 학교생활만족 간의 관계

Keyword 해군사관학교, 사관생도, 해양체육, 교육서비스품질, 회복탄력성, 학교생활만족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해군사관학교 해양체육 교육서비스품질과 사관생도들의 회복탄력성 및 학교생활만족 간의 관계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있었다. 이를 위해 대한민국 해군사관학교 사관생도를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총 398명의 표본을 추출하였으며, 이중 신뢰할 수 없다고 판단된 43부의 자료를 제외한 총 355부의 자료를 최종분석에 이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연구목적에 따라 통계프로그램인 SPSS v22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및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서비스품질이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교육서비스품질의 공감성은 회복탄력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형성, 신뢰성, 반응성, 확신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서비스품질이 학교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교육서비스품질의 유형성은 학교생활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뢰성, 반응성, 확신성, 공감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회복탄력성이 학교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해군사관학교 해양체육 프로그램의 교육서비스품질 향상과 성과 변수의 관리를 통한 경쟁력 제고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