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지구물리탐사 결과에 순산법을 적용한 비탈면 내부 상태 진단 연구

Keyword 비탈면, 상태진단, 복합지구물리탐사, 통합해석, 순산 모델링

Abstract

공용 중의 비탈면에 대해 복합지구물리탐사를 통해 조사 및 시공 중에 인지하지 못한 지질이상대를 분석하였다. 일반적으로 지구물리탐사 결과 해석은 주로 역산법을 이용하여 조사자의 정성적 해석에 따른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현장에서 획득한 물성값에 대해 순산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계산한 이론값과 측정 결과값을 비교하는 순산법을 이용하여 정량적으로 해석하고자 하였다. 사례 분석에서는 순산 모델링을 통해 지반 밀도 모형을 제작하고 해석하여 비탈면의 위험 요소에 해당하는 지질이상대를 파악함으로써 순산법을 적용한 복합지구물리탐사 결과 해석이 비탈면의 내부 상태 진단을 위한 비파괴 조사기법으로 적절함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