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부산항 신항 배후단지 물류센터 인력수급 저해요인 분석연구

Title
부산항 신항 배후단지 물류센터 인력수급 저해요인 분석연구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Constraining Factors of Human Resources Balance at the Logistics Center in Busan New Port Distripark
Author(s)
나인권
Keyword
항만배후단지, 부산항 신항, 물류센터, 인력수급, 저해요인
Issued Date
2023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글로벌물류대학원
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3183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71251
Abstract
국제 무역의 핵심인 해운·항만 물류산업은 고부가가치산업이자 국가 기간산업으로 국가 경쟁력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부산항 신항 배후단지 물류센터 또한 부산항의 경쟁력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물류인력 양성을 위한 많은 연구와 정책들이 발표되었지만 부산항 신항 배후단지 물류업체는 심각한 인력난을 겪고 있다. 글로벌 복합물류 중심기지로 부산항 신항 배후물류단지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유능한 인력의 원활한 수급이 필수요건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비교적 범위가 넓었던 해운·항만 인력 양성 및 수급에 관련한 연구에서 세분화하여 심각한 인력난을 겪고 있는 부산항 신항 배후단지 물류센터의 인력수급 저해요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부산항 신항 배후단지 물류센터에 종사하는 구성원을 대상으로 인력수급 저해요인 관련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이후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분석방법론을 통해 인력난의 원인을 파악하고, 부산항 신항 배후단지 물류센터 인력수급 활성화에 있어 중요하게 고려하여야 할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먼저, 항만배후단지의 개념 및 기능, 부산항 신항 항만배후단지 현황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문헌조사에서 도출한 요인에 대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진행하고 물류센터 종사자를 인사담당자와 직원으로 구분하였다. 이후 T-test 분석, 저해요인에 대한 중요도 평가, 만족도 수준에 대한 다중회귀분석을 진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저해요인으로 기업신뢰도, 근로환경, 경제적 보상 및 복리후생 3가지 요인이 도출되었다.
둘째, T-test 분석결과 인사담당자와 직원 간 만족도 수준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력수급 저해요인의 중요도 평가결과 근로환경 요인의 저임금, 열악한 환경, 과도한 업무량 및 업무시간이 주요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넷째, 직원의 만족도 수준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3가지 요인(기업신뢰도, 근로환경, 경제적 보상 및 복리후생) 모두 직원의 만족도 수준에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저해요인이 개선되더라도 직접적으로 직원의 만족도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 현재 부산항 신항 배후단지 물류센터 각 업체에서 임금 인상, 인센티브, 복리후생에 관련하여 나름의 개선방안을 진행하고 있지만, 본 연구의 결과는 이러한 노력들이 현실적으로 직원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보여준다. 따라서 단편적이고 일회성에 그치는 정책들을 지양하고 구성원들이 피부와 와 닿을 수 있는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정책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Appears in Collections:
기타 > 기타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