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부산항 컨테이너터미널 인력수요 변화에 대한 내부이해관계자 인식 연구

Title
부산항 컨테이너터미널 인력수요 변화에 대한 내부이해관계자 인식 연구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Recognition of Internal Stakeholders for the Change of Manpower Demand in Container Terminal of Busan Port
Author(s)
조재규
Keyword
컨테이너터미널, 부산항, 인력수요변화, 내부이해관계자, 다중회귀분석
Issued Date
2023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글로벌물류대학원
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3184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71102
Abstract
항만 컨테이너 터미널 산업은 선박의 대형화, 대형 선사들의 연합, 동맹 재편과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로 치열한 경쟁이 발생하고 있다. 최근 혁신적 조직 문화 확산으로 인해 재택근무 확대, 공유오피스, 근로자 출퇴근 시간을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는 유연근무제 등 새로운 근무변화에 맞는 인력 조직개편을 도입하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기술혁신과 지속적인 경영을 중요시하는 ESG, 장시간 근로, 안전, 중대재해 등 법률 강화, 자동화와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새롭게 개발되는 스마트 항만 등 다양한 내·외부 요인의 영향으로 인적자원 개발 및 관리 측면에서 큰 변화가 예상되는 만큼 인력운영의 효율적 전략이 더욱 중요해 지고 있다.
본 연구는 컨테이너 터미널 인력수요에 대한 내·외부적 변화요인을 분석·검토하고 해당 요인들에 대하여 부산항 컨테이너 터미널에 직접 종사하고 있는 내부이해관계자들의 인식을 실증 분석하여 효율적인 인력운영에 대한 제도적 방향과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부산항에 직접 종사하는 터미널 내부이해관계자에게 260부의 설문지를 온라인 및 현장방문 설문 방식으로 배포하였으며, 기존 컨테이너 터미널 인력운영과 관련한 선행연구 및 일반 기업 조직 인력운영과 관련한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한 요인을 바탕으로 이해관계자를 사무직과 현장직으로 구분한 뒤 T-test 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진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내부 이해관계자를 사무직과 현장직으로 구분하여 인력수요 변화에 대한 T-test 분석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인식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사무직의 경우 법률규정, 기술발달, 조직문화 요인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현장직의 경우 기술발달 요인이 유의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컨테이너터미널 인력수요에 대한 내·외부적 변화요인을 설문조사를 통해 사무직과 현장직간 인식차이를 알아보았으며,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인력수요 변화요인에 대한 다양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향후 내부이해관계자들의 인력수요 변화에 관련해서 조직혁신 및 체질개선의 과정, 오랜 기간의 관행 속에서 겪게 되는 혁신저항을 포함하여 혁신을 수용할 때까지 미치는 요인들을 행동이론 및 조직적 관점에서 탐색할 필요가 있다. 최종적으로는 본 인식차이 연구와 향후 연구방향을 통해 컨테이너 터미널 내부이해관계자 모두가 상호 Win-Win 할 수 있는 연구들이 지속적으로 활발히 진행되었으면 한다.
Appears in Collections:
기타 > 기타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