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부산항 항만보안 기능 개선 연구

Title
부산항 항만보안 기능 개선 연구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Port Security Function
Author(s)
김성환
Keyword
항만보안, 물리적 요인, 인적 요인, 정보제공서비스 요인, IPA
Issued Date
2023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글로벌물류대학원
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3185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71172
Abstract
항만은 대내외적인 잠재적 위협으로부터 보호해야 할 주요시설로 국가 경제와 국민의 생명을 안정적으로 보호하는 안보 측면의 국경에 위치한 국가중요시설이다. 또한, 테러 등의 위협으로 인한 항만사고 발생 시 국가 전체의 경제 손실뿐만 아니라 국가 안보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2001년 발생한 미국 9ㆍ11 테러를 계기로 선박 및 항만시설 보안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미국을 중심으로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ne Organization, IMO)에서 보안에 대한 논의를 거치며 국제협약(International Ship and Port facility Security Code)을 제정하였다. 항만보안 강화는 세계적인 추세로 미국ㆍ유럽연합ㆍ중국 등 주요국에서 항만보안에 관한 법령을 제정하고 보안체계를 지속적으로 강화 중이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시작으로 보안 관련 환경도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이렇듯 치명적인 재산상의 손실, 인명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항만에서 보안의 기능은 국가안보에 매우 중요한 역할일 것이며, 지속적인 발전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가안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산항 항만보안 기능의 현실적인 개선방향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먼저, 항만보안과 관련한 선행연구 조사 및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항만보안 주요 기능을 도출하고 국내외 항만보안 운영 사례조사를 통해 타 국가에서 이루어지는 항만보안 운영현황을 살펴본 후 국내와의 비교분석 결과를 도출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또한 부산항의 항만시설보안료 징수대상(선사, 화주)을 대상으로 항만보안 기능에 대한 현재만족도 및 미래중요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을 통해 도출된 항만보안 기능의 3가지 요인인 물리적요인, 인적요인, 정보제공시스템요인에 대한 IPA, 수정된 IPA를 수행하였다.
IPA 결과, 유지ㆍ강화영역에서 모든 물리적요인(A1∼A8)의 항목들이 포함되었다. 이를 통해 부산항을 이용하는 선박회사 및 화주사들이 항만보안 기능 중 물리적 요인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지속으로 유지시키고 강화해 나갈 요인으로 판단되었다. 그리고 수정된 IPA 결과 중요실행요인인 ‘항만보안요원의 역량 및 전문성(B3)’의 경우 IPA 결과에서 Ⅱ사분면(집중개선영역)에 포함되었으므로 가장 우선적으로 개선하고 강화해야 하는 기능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항만보안의 기능 중 물리적요인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과 강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며, 항만보안요원들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항만보안업무의 특수성을 반영한 특화된 교육시스템 정립이 우선적으로 필요할 것이다. 더불어 항만 내 보안정보를 실시간 반영하고 공유할 수 있는 항만보안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을 통하여 유관기관 및 업체 간 지속적으로 보안정보를 공유한다면 항만보안의 기능 개선뿐만 아니라 항만보안서비스의 만족도 또한 증가할 것이다.
Appears in Collections:
기타 > 기타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