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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선박용 LPG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시스템 기준 및 설계에 관한 연구

Title
소형선박용 LPG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시스템 기준 및 설계에 관한 연구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Rule and Design of the LPG Hybrid Electric Propulsion System for Small Vessels
Author(s)
이해연
Keyword
LPG엔진발전기,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시스템, 전기추진선박기준, 소형 액화석유가스연료 추진선박 기준
Issued Date
2023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3205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70789
Abstract
선박으로부터 배출되는 이산화탄소 규제로 IMO의 Phase 2가 시행되고 있으며 이를 만족하기 위한 브릿지연료로써 LNG, LPG, Methanol 등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관 및 선박 건조와 관련된 연구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대체연료를 이용한 선박 건조 기준에 대한 정립은 미진한 부분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LPG 연료를 이용한 선박용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시스템에 대해 국내에서 개발 중인 소형 액화석유가스연료 추진선박 기준과 전기추진선박 통합 안전기준을 기반으로 전문가의 제안사항을 분석하고 대상선박의 설계 도면 검토를 통해 주요 시스템에 대해 설계 관련 기준을 식별하였고 기준안에 대한 보완사항을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국내 다수의 연안선박을 대상으로 LPG 연료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선박의 설계 및 건조를 위한 개선 기준안을 제안한다.| The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s implementing EEDI phase 2 and strengthening regulations on carbon dioxide emitted from ships. Accordingly, it is increasing the use of LNG, LPG, methanol as bridge fuel. In the field of large merchant ships, alternative fuel propulsion ships have been applied and standards have been established, but in the case of small and medium-sized ships, standards for ship design using these fuels are insufficient.
Therefore, this study analyzed the expert’s suggestions for standard of the small liquefied petroleum gas fuel propulsion ship and the integrated safety standard for electric propulsion ships under development in Korea for the hybrid electric propulsion ships using LPG f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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