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총수명주기체계관리(TLCSM)에 의한 우리나라 관공선 유지관리 개선 방안 연구

Title
총수명주기체계관리(TLCSM)에 의한 우리나라 관공선 유지관리 개선 방안 연구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Maintaining Government Vessel through the Total Life Cycle System Management(TLCSM)
Author(s)
정윤종
Keyword
총수명주기체계관리(TLCSM), 통합체계지원(IPS), 종합군수지원(IPS), 관공선, 관공선 유지관리, 후속군수지원(ISS)
Issued Date
2023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글로벌물류대학원
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3241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72617
Abstract
첨단 과학기술의 급격한 발전은 다양한 산업의 디지털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러한 흐름은 군수․민수 구분하지 않고 영향을 받고 있다. 이 흐름의 공통적인 목표는 단연코 프로세스 개선 및 기술발전을 기반으로 한 업무 효율화이다. 최근 안전, 환경 그리고 보안 등의 산업 핵심 키워드가 급부상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수리 조선을 포함한 신조 조선소 등 제조 기반의 민수사업 분야에서도 발 빠르게 변화를 맞이하고 있고, 이미 상당한 성과를 만들어내고 있다.
특히, 선박 건조 및 선박의 효율적인 운영 및 유지관리 분야에서도 많은 연구가 진행 중이다. 해군의 경우, “SMART NAVY”라는 비전하에 특성에 맞는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함정 건조 및 운영을 위해 많은 연구를 추진 중이다. 이를 바탕으로 주목할 만한 성과를 만들어내고 있다. 하지만 관공서에서 운영되고 있는 관공선은 기관별 별도의 운용지침으로 인해 해군의 함정, 해경의 경비정 그리고 주요 선사들의 운용 및 유지 관리하는 선박에 비해, 관심이 저조하고 연구도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관공선의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유지관리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외 국방부 무기체계의 효율적인 운영 및 유지관리를 위해 적용하고 있는 총수명주기체계관리(TLCSM)의 개념, 적용 배경 및 현재 적용 현황 등을 살펴보았다. 또한, TLCSM 개념의 핵심 요소인 통합체계지원(IPS)과 그의 전신인 종합군수지원제도(ILS) 개념에 대해서도 이론적으로 접근하였다. 운용단계에서 적용되는 후속군수지원(ISS)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도 분석하고 정리하였다. 그리고 관공선 현황과 운영 및 유지관리 실태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관공선의 효율적인 운영 및 유지관리를 위해 관공선 유지관리 업무에 TLCSM 개념을 적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수명주기관리 목표(효과적 성능 발휘, 최적의 준비태세 유지, 운영유지비용 최적화)를 달성하기 위한 효율적인 전략을 운영 및 수행 방안을 제시하였다.
Appears in Collections:
기타 > 기타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