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 안전운임제에 대한 주체별 인식차이에 관한 연구

Keyword 컨테이너 안전운임제, 화주, 운송주체, T-test 분석, IPA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컨테이너 안전운임제에 대한 주체별 인식차이를 알아보고, 현행 안전운임제의 중점개선 요인을 알아보았다. 분석에 앞서, 2020년 안전운임제가 도입되고 나서 추진현황을 살펴보았으며, 컨테이너 안전운임제 평가요인에 대하여 주체별(화주, 운송주체)로 구분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이후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컨테이너 안전운임제 평가요인에 대하여 신뢰성 분석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컨테이너 안전운임제 평가요인의 세부평가항목에 대하여 T-test 분석, IPA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컨테이너 안전운임제 평가요인에 대한 신뢰도 분석결과, 안전운임 타당성 0.928, 근로환경 개선 0.921, 이해관계 개선 0.844, 만족도 향상 0.935, 교통안전 효과 0.964로 나타나 높은 신뢰도를 확보하였다.

둘째, 컨테이너 안전운임제 평가요인의 T-test 분석결과 5가지 평가요인(안전운임 타당성, 근로환경 개선, 이해관계 개선, 만족도 향상, 교통안전 효과)에 대하여 화주와 운송주체(운송사+화물차 기사)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컨테이너 안전운임제 평가요인의 세부평가항목에 대한 T-test 분석결과 각 평가요인의 세부평가항목 중 추가비용 타당성(안전운임 타당성, 평균차이: 1.551), 근로시간 단축(근로환경 개선, 평균차이: 1.590), 화물연대와의 이해관계 개선(이해관계 개선, 평균차이: 1.685), 만족도 향상(컨테이너 안전운임제, 평균차이: 1.562), 과적 감소효과(교통안전효과, 평균차이: 1.987)의 주체별 인식차이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컨테이너 안전운임제 평가요인의 세부평가항목에 대한 주체별 IPA 분석결과 화주와 운송주체 모두 중점 개선영역(제2사분면)으로 화물연대와의 이해관계 개선, 고정비용 타당성, 변동비용 타당성, 추가비용 타당성을 선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