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상장해운기업 주식의 베타 변동요인에 관한 연구

Keyword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 체계적 위험, 베타, 해운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 해운기업 주식의 베타의 결정요인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일반적으로 개별주식의 체계적 위험에 대한 척도인 베타는 고정적이지 않고 시간가변적이며, 여러 가지 요소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거래소에 상장된 6개 해운회사의 베타를 2000~2021년 기간에 대해서 조사하였으며, 패널회귀기법을 통해서 재무레버리지, 영업레버리지, 경기순환성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한국 해운기업 주식의 베타는 재무레버리지와 영업레버리지와는 양(+)의 관계를 가지지만, 경기순환성과는 음(-)의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