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한국형 기동강습단 운용방안 연구

Title
한국형 기동강습단 운용방안 연구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Operation of the Korean Expedition Strike Group
Author(s)
최아성
Keyword
해양안보, 미 원정강습단 개념, 항모강습단, 한국형 원정강습단, 미래 한국형 항공모함
Issued Date
2023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산업대학원
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3258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68155
Abstract
최근 한반도를 둘러싼 주변국 안보환경이 급변하고 있고, 미래 해양안보는 전통적 안보위협과 더불어 초국가적, 비군사적 위협이 나날이 증대되고 있다. 세계 각국은 해양주권을 앞세워 자국의 이익만을 추구하여 군비경쟁을 더욱 심화시키고 있다. 따라서 대한민국 해군은 급변하는 안보상황에 대한 균형을 이루기 위해 해군력 발전이 시급하며 국제범죄와 재해재난 발생에 대비하여 해군의 역할 확대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제는 미래 해양안보를 고려한 해군의 역할을 확장해야 할 시점이다.
관련하여 전통적으로 해양강국이며 현재의 패권국인 미국에서는 증대되는 안보위협에 대비한 효율적인 전투력 투사가 가능하도록 대체 방안을 추진하였다. 특히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새롭게 등장한 무기체계와 함정을 바탕으로 항모강습단을 대체할 강습상륙함을 중심으로 하는 원정강습단의 개념발전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대한민국 해군은 안보위협과 미래전의 양상을 고려할 때 미국 해군의 원정강습단을 어떻게 운용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한반도의 다양한 위협에 대응이 가능한 대한민국 해군에 적합한 한국형 원정강습단 운용개념을 검토하여 발전시킬 필요가 있을 것이다.
한국형 원정강습단 운용개념 발전에 있어 대한민국 해군의 기동함대사로의 발전과 연계하여 원정강습단이라는 용어를 대한민국 해군에게 적합한 개념의 용어로 변경하고, 대한민국 해군의 실정에 부합하도록 지휘 및 부대구조를 검토하였다. 그리고 향후 도입될 미래 한국형 항공모함의 전력화에 대비하여 전략적 가치를 지닌 한국형 원정강습단 운용개념을 정립하고 공세적, 적극적 해군력 운용을 위한 단계별 체계적 추진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Appears in Collections:
기타 > 기타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