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해양작가 천금성 연구

Title
해양작가 천금성 연구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ChunGeumsung of the Sea Writers: Based on Autobiographical Experiences
Author(s)
이윤길
Keyword
승선 체험, 해양문학, 천금성, 해양소설, 해양 경제, 선원 의식
Issued Date
2023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3340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96716
Description
천금성의 문학 연구는 해양의 다랑어 연승선 갑판에서 선원들이 사회적, 자연적 상황과 어떻게 만나고, 거친 바다에서 끝없이 밀려오는 그들의 고난과 체험을 어떻게 소설로 서술하였는지 작가의 자전적 체험을 통하여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Abstract
천금성 작가의 해양소설 배경은 대양을 떠돌아다니는 원양어선 안에서의 일이었다. 그가 다랑어 연승선의 선장으로 있던 시절에 쓴 작품들을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천금성 문학은 체험으로 포착할 수 있었던 파도 냄새와 촉감, 바람의 잔향을 포함한 육체적 감각으로 느낄 수 있는 모든 소재를 단계적 재구성을 거쳐 우리에게 전달한다.
천금성은 서울대학교 농대를 졸업한 뒤 다랑어 연승선을 탔다. 그런 특이한 이력 때문에 그의 작품 속에 나타나는 바다의 언어를 읽어내는 것만큼 의식 이면에 내재한 체험을 살펴보는 일은 천금성 문학을 이해하고 작품의 구성요소를 규명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일이다.
연구자는 우선 천금성의 전기를 통해서 드러나는 그의 기질을 통해 부산이란 지역성과 어울려 어떻게 그의 작품들이 해양소설로 발전할 수 있었는가를 살펴보았다. 또 천금성의 문학 속에서 묘사된 원양어선 선원들의 생활이 그 당시 사회현상과 더불어 해양문학과 어떠한 상관관계로 나타나는가를 추적했다. 그러는 한편으로 천금성의 작가적 한계와 그 한계를 끊임없이 극복하는 과정에서 해양소설이 발전하는 단계를 시대적 상황과 체험을 중심으로 연구했다.
아울러 연구자는 천금성 문학을 그의 전기를 따라가며 해양소설 창작시기를 분기별로 나누었다. 그럴 때마다 천금성이 겪은 체험은 무엇이며 그런 사실들이 소설 속에서 시대 상황 및 사회현상과 어떻게 연동되었는지를 파악하고, 다랑어 연승선에 승선한 선원들의 현실과 결부해 봄으로써 해양문학이 발아하는 요소를 찾으려고 했다.
그리하여 도달하게 된 천금성의 문학적 특성은 다섯 가지다. 첫째로 1960년대 초 원양어선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던 시기의 해양경제와 선원들, 두 번째로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탈출 도구로 나타나는 이동성과 항해성, 세 번째는 미래에 대한 희망으로 확대되는 공간성과 문화 접변 현상, 네 번째는 바다와의 투쟁 속에서 역동적으로 나타나는 어로 노동 현장의 실상, 마지막으로 바다 위의 삶 속에서 자기성찰을 통해서 발현하는 선원 의식 즉 해양 정신이 그것이다.
인간이란 언제나 현실 속에 국한된 존재이므로 육지에서 생활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바다로 나갔던 선원들의 도전과 고난, 실패와 성취 등의 체험에 관하여 별 관심이 없을뿐더러 공감력도 많이 떨어진다. 그런 이유로 바다에 대한 체험을 바탕으로 기술된 천금성의 문학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 하지만 천금성은 원양어선 선상에서 다랑어잡이라는 특별한 매개 수단을 통해 육지에서 바다로 지리적 공간이동을 하였고 문화 접변의 성찰을 겪으면서, 자신이 체험을 육화하여 독특한 해양문학을 구축했다.
바다에 관한 문학 탐구가 전혀 없던 그 시절에 바다를 통해서 세상 곳곳으로 시선을 돌릴 수 있었다. 그런 다랑어 연승선의 승선 체험이 천금성의 창작 활동에 많은 영향을 끼쳤는지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하지만 바다 체험이 다랑어 연승선으로만 국한된 결과, 천금성의 작품 세계가 바다의 다양성을 확보하지 못한 채 획일적 수준에서 그친 점도 있다.
그렇지만 천금성은 바다를 배경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을 문학화 하는 과정에서, 원양어선을 타는 선원들뿐만 아니라 해양과 관련된 여러 인간의 주체적 삶이 문학의 영역으로 확장되었다는 점에서 그의 해양소설에서 커다란 의의를 찾을 수 있다.
Appears in Collections:
기타 > 기타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