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STCW 개정협약의 수용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78 STCW 협약과 코드가 1995년 전면개정 이후 해상산업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2010년 6월 STCW 협약 개정 외교회의를 통해 최종 채택되어져 2012년 1월 1일부로 발효가 되는 협약과 코드에 관해 소개하여 선박을 관리하는 해운선사와 승선을 하는 해기사의 STCW 협약에 관한 이해를 돕고 또한, 전면개정 된 STCW 협약과 코드의 내용을 국내법인 선박직원법에 수용하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국토해양부의 선박직원법 개정작업에 방향성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