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S를 활용한 유비쿼터스 해상안전표지시스템 구축을 위한 실험적 연구

Abstract

우리나라에서는 AIS 육상국을 2004년 말까지 구축하였으며, 그 외 음영구역에 대하 여 추가적으로 국을 설치할 계획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AIS의 탑재요건은 여객선 및국제항해에 종사하는 선박 등 대형선 위주로 되어 있어서, 실제로 많은 해양사고를 당하고 있는 소형선박이나 레저용 선박에 대한 안전관리는 미흡한 실정이다. 또한 항로표지 분야에서 활용하기 위한 방안도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RealTime 쌍방향 정보제공 시스템인 AIS를 해상안전표지시설분야에 활용하기 위한 유비쿼터스 해상표지시스템의 개발과 구축을 위한 실험을 행하였다. 이 실험을 통하여 실제해역인 부산항 유도등부표 및 감천항 유도등부표에 AIS장비를 장치하여 해상안전시설의 감시 제어 및 주변 선박교통의 파악 등 Real Time 정보수집 및 제공을 위한 유비쿼터스 해상안전표지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 개발실험을 통하여유비쿼터스 해상안전표지시스템의 유용성을 확인하고, 항로표지 정보, 통항선박의 정보, 기상 및 해상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인터넷을 통하여 실시간 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방안도 제안하고 있다. 개발된 이 시스템의 실제적인 적용을 위하여 부산신항을 대상으로 시스템 구축을 위한 실험을 행하였다. 이로서 해상안전 표지시설의 실시간 감시, 정보취득 및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방법으로 AIS가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으며, 향후 항로표지 원격감시제어 시스템의 대체 및 U-AtoN으로서의 활용 등 다양한 이용방법이 강구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