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CFS LCL 수입 업무 개선 및 화주서비스 모델에 관한 연구(G사의 업무프로세스 과정을 중심으로)

Title
CFS LCL 수입 업무 개선 및 화주서비스 모델에 관한 연구(G사의 업무프로세스 과정을 중심으로)
Alternative Title
An inquiry on CFS LCL import work improvement and servicemodels about the owner of goods(focused on work processes of G-company)
Author(s)
임창규
Issued Date
2013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4213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8179
Abstract
해상운송을 통해 들어오는 수입 LCL 화물을 작업하는 곳인 CFS는 터미널이나 운송사, 선사 등에 비해 업무 효율성이 낮아 화주로부터 잦은 컴프레인을 받고 있다.

CFS LCL 수입 업무시 발생하는 문제를 "CFS-화주","CFS내의 업무전달상의 문제" 라는 2가지 관점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정보를 체계화시키고 매뉴얼하지 못하기 때문에 화주가 원하는 정보를 신속하게 서비스의 형태로 제공하지 못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부산신항 배후부지 내에 위치한 G사의 LCL 업무프로세스를 통해 문제점을 고찰하고 그에 대한 개선방향과 화주서비스 모델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LCL 업무프로세스를 화주(화주의 대리인), 반출입전산담당자, 현장담당자로 나누고 각 단계별 개선방안을 모색한다. 화주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CFS내의 정보 전달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전산시스템을 도입하고 화주에게 홈페이지 조회서비스 및 ARS 시스템을 도입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다. 또한 화주에게 제공되는 정보를 유료서비스의 형태로 개발하여 CFS의 비즈니스 수익 모델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Appears in Collections:
항만물류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000002174213.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