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운송을 통해 들어오는 수입 LCL 화물을 작업하는 곳인 CFS는 터미널이나 운송사, 선사 등에 비해 업무 효율성이 낮아 화주로부터 잦은 컴프레인을 받고 있다.
CFS LCL 수입 업무시 발생하는 문제를 "CFS-화주","CFS내의 업무전달상의 문제" 라는 2가지 관점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정보를 체계화시키고 매뉴얼하지 못하기 때문에 화주가 원하는 정보를 신속하게 서비스의 형태로 제공하지 못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부산신항 배후부지 내에 위치한 G사의 LCL 업무프로세스를 통해 문제점을 고찰하고 그에 대한 개선방향과 화주서비스 모델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LCL 업무프로세스를 화주(화주의 대리인), 반출입전산담당자, 현장담당자로 나누고 각 단계별 개선방안을 모색한다. 화주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CFS내의 정보 전달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전산시스템을 도입하고 화주에게 홈페이지 조회서비스 및 ARS 시스템을 도입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다. 또한 화주에게 제공되는 정보를 유료서비스의 형태로 개발하여 CFS의 비즈니스 수익 모델의 가능성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