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시대의 RFID기반 승선인원모니터링시스템 설계에 관한 연구

Abstract

선박에서 IoT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선박용기기가 서로 독자적으로 역할을 수행하여야 하며, 이를 서로 연동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안전한 항행을 위해서는 선박내의 다양한 기기들에 대한 모니터링뿐만 아니라, 이를 운용하고 이용하는 인원 즉, 선원 및 승선여객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수적인 요소가 되어가고 있다.

따라서 선박의 안전항행을 강화하는 패러다임이 요구되는 시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IoT 시대에 적합한 RFID 기반의 승선인원모니터링 시스템 설계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IoT(Internet of Things) 기술 중의 하나인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기술을 적용하여, 선박에 승선하는 인원을 모니터링 하고 실시간으로 위치를 관리하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그 구축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