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57 전자해도의 GML 및 SVG 변환 기법에 관한 연구

Abstract

기존의 전자해도(ENC: Electronic Navigational Chart) 시스템과 포맷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하기 보다는 전문적인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어 왔고 나라별로 서로 다른 포맷의 전자해도가 작성되어 국제 표준이 어려운 문제점이 있었다. 국제수로기구(IHO: International Hydrographic Oraganization)에서는 국제적 표준으로 S-57 전자해도를 발표하였고 이로써 각 나라별로 같은 규칙과 포맷으로 전자해도를 개발할 수 있는 장이 구축되었다[1]. 또한 W3C(World Wide Web Consortium)의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처럼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표준화 시스템이 가능한 마크업(Markup) 기술들이 발표되었고, 지리정보 시스템의 표준화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OGC(Open Geospatial Consortium)가 XML 기반의 GML(Geography Markup Language) 기술을 표준으로 발표하여 전자지도뿐 아니라 전자해도에도 활성화를 일으켰다[2,3].

S-57과 관련하여 이미 많은 시스템들이 개발되었지만 전자해도의 경우 아직도 전문 분야에서 종사하는 사람들만이 전자해도를 주로 다루고 있고 시스템 자체도 고가의 정책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인터넷의 발달은 일반인들로 하여금 전문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다양한 분야로의 발전이 요구되는 만큼, 전자해도 또한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가 이뤄지고 있으며 GPS의 보급이 활성화 되면서 낚시터나 바다 휴양지처럼 일반인들의 접근이 가능한 해양영역으로의 길 안내 등과 같은 시스템들이 개발 중이다[4].

이런 시스템들에 적용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XML을 활용하는 방법이 연구되고 있다[4]. 여러 플랫폼으로의 확장과 재활용성이 높은 XML S-57 전자해도를 GML, SVG (Scalable Vector Graphics), XSLT(eXtensible Stylesheet Language Trans-formations), XQuery, XPath 등의 XML 기반 기술들만을 사용하여 표현한다[5-8]. 이를 위해서는 몇 가지 변환 기법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XML 전자해도 시스템에서 사용자로부터 하나의 위경도 좌표를 질의로 입력 받아, 위경도 좌표 질의가 전자해도 뷰(View)의 중점이 되는 SVG 문서를 생성해내는 과정을 다룬다. 전체 과정에서 일어나는 변환 과정들과 위경도 질의가 XQuery와 XPath를 통해 데이터베이스의 GML 카달로그에 포함된 셀 파일들의 정보들을 검색하고 처리되는 과정들을 제안한다. 또한 S-57 전자해도로부터 변환된 GML 문서에서 질의에 맞는 문서를 추출하여 SVG 문서로 변환될 때 S-57 위경도 좌표와 SVG의 스크린 좌표간 이상 현상에 관한 문제점들과 그 해결방안을 제안하여 XML 전자해도 시스템의 쉬운 접근과 방향성을 제시한다.

본 논문의 2장에서는 S-57 국제표준 전자해도, GML 지리 정보 언어, XML 저장 데이터베이스, SVG 벡터 그래픽 표준 등 XML 관련 기술들에 대하여 설명한다. 3장에서는 S-57 전자해도의 GML로의 변환과 변환된 GML 문서들의 저장 방법, 클라이언트 뷰어의 형태들을 설명하고, 4장에서는 변환 시 유의할 점들을 제시하여 변환 과정에서 처리해야 할 요소들을 살펴보고 GML 카달로그의 생성과 XML 기반 전자해도 시스템에서 위경도 좌표 질의가 처리되는 과정과 방법들을 제안한다.